[대통령 비서실 개편 초읽기] 10년 만에 부활하는 정무장관…정부조직개편 후 윤핵관 '장제원' 직행할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2-04-14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기국회서 법 개정안 통과 이후 정무장관 신설할듯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사진=연합뉴스]


새 정부의 대통령 비서실 조직 개편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청와대에서 정무 기능을 수행할 정무장관 신설을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국민의힘 관계자들에 따르면 여소야대 국면에서 청와대와 야당 간 '소통 창구' 역할을 할 초대 정무장관으로는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10년 만에 정무장관 부활을 검토하는 배경에는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할 소통 창구를 마련하기 위한 포석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새 정부 출범 이후에는 172석을 가진 민주당이 거대 야당이 되는 만큼 '윤석열표 공약' 실현을 담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여소야대 정국에서 시작하는 만큼 '협치'는 선택이 아닌 필수로 꼽힌다. 

정무장관 부활은 약 10년 만이다. 1998년 김대중 정부에서 폐지됐으나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09년 특임장관이라는 이름으로 신설됐다. 주호영 국민의힘 의원과 이재오 전 의원, 고흥길 전 의원이 임명됐다. 박근혜 정부에서는 정무수석과 역할이 겹친다는 이유로 다시 폐지됐다. 문재인 정부에서는 국민의힘이 대통령과 야당 사이에 가교 역할을 할 정무장관이 필요하다고 건의했지만 현실화하진 못했다.

정무장관 신설을 위해서는 정부조직법 개정이 필요해 당장은 현실화하기 어렵다. 이 때문에 윤 당선인 측은 정기국회에서 개정안을 통과시킨 다음에 정무장관을 신설하는 로드맵을 그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때 차관급인 정무수석을 폐지하고 정무장관을 신설하는 안도 거론됐다. 그러나 법 개정에 대한 부담이 있어 일단 초대 정무수석으로 이진복 전 국민의힘 의원을 내정하고, 청와대 조직 개편은 취임 이후로 미룬 것으로 보인다.

정부 조직 개편 이후에는 윤 당선인 복심으로 통하는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인 장 비서실장이 정무장관으로 직행할 것으로 관측된다. 장 비서실장은 대선 국면에서 '키 플레이어' 역할을 했다. 정치권에 처음 입문한 윤 당선인에게 조언을 아끼지 않았고, 윤 당선인을 향한 날 선 비판도 일선에서 방어했다.

장 비서실장은 한때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유력시됐지만 고사 의지를 재차 밝혔다. 당시 장 비서실장은 "당선인께 좋은 분들, 정말 제가 사심 없이 좋은 분들을 인선해 당선인께 모셔다드리고 저는 여의도로 가겠다는 생각에 전혀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윤 당선인의 두터운 신망을 받고 있어 새 정부 초대 정무장관 '0순위'로 꼽힌다. 또한 정무장관은 청와대 참모와 달리 국회의원직을 겸임할 수 있어 앞서 여의도행을 선언한 장 비서실장에게도 부담이 작을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