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업무보고] 기상청, 기후변화 피해 최소화 방안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22-03-29 17: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9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감원 연수원에 마련된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집무실에서 외부 일정 참석차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가 기상청과 기후변화 피해 최소화 방안을 논의했다.
 
인수위 사회복지문화분과는 29일 기상청 업무보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에는 사회복지문화분과 임이자 간사와 안상훈, 백경란, 김도식 인수위원, 전문·실무위원, 기상청 차장과 실·국장이 참석했다.
 
기상청은 일반현황과 당면 현안을 점검하고, 국민안전, 탄소중립 실현, 기후환경위기 대응 등 당선인의 환경·기상 분야 공약과 관련해 새 정부에서 추진해야 할 주요 이행과제 순으로 보고했다.
 
인수위는 기상청과 기후변화로 인해 증가하는 이상기상 현상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뿐만 아니라 기상업무별 세부 실천계획의 수정, 보완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습니다.
 
기상청은 이를 위해 △특보기준 개선 등 위험기상 대응체계 과학화 △대형 산불 등 현장기상정보 지원 강화 △대국민 기상정보 전달체계 개선 등 기상감시‧예측 역량 강화 방안 등을 언급했다.
 
양측은 더 빠른 지진‧지진해일 감시‧전달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국가 주요시설 중심 지진관측망 확충 및 현장경보체계 운영 △지진정보 전달체계 강화 △지진으로 인한 영향정보 제공 등의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했다.
 
윤 당선인 공약인 국가적 기후환경위기 대응, 탄소중립 이행 정책 수립에 필요한 과학적 예측정보의 총괄‧지원을 위해 △탄소중립에 필요한 상세한 기후변화전망 정보 △국민 체감도 높은 사회‧경제‧문화 분야 기후변화 영향정보 제공 방안에 대한 논의도 이어졌다.
 
인수위는 “업무보고 내용을 토대로 향후 기상청 및 방재 관계기관과 긴밀한 논의를 통해 당선인의 환경·기상분야 국정철학과 공약을 반영한 국정과제를 선정하고, 이행계획을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