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외교장관 "북한 ICBM 발사 규탄…소통·협력 지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2-03-25 12: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미·일 외교차관도 유선 협의…"3국 협력 재차 확인"

정의용 외교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미국에 이어 일본 외교장관과도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규탄하고, 소통·협력을 이어가기로 했다.

외교부는 25일 정 장관이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일본 외무상과 유선으로 북한의 ICBM 발사 관련 대응 조치를 논의했다고 밝혔다.

양 장관은 북한의 이번 발사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일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에 약속한 ICBM 발사 유예(모라토리엄)를 스스로 파기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반도와 동북아 지역, 국제사회 전체에 대한 심각한 위협으로서 단호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북한에 추가적인 긴장 고조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양측은 유엔 안보리 추가 조치를 포함해 향후 대응 조치에 대해 한·일, 한·미·일 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외교의 문을 계속 열어두고, 북한을 대화로 복귀시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정 장관은 전날 토니 블링컨 미 국무부 장관과도 통화하며, 양국 공동 대응과 향후 공조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이들은 안보리에서 추가적인 조치를 포함한 단호한 대응이 긴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한·미 동맹의 굳건한 연합방위 태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빈틈없는 공조를 지속 강화하기로 했다.

한편 한·미·일 3국 외교차관도 북한 ICBM 발사에 대해 이날 전화로 협의했다.

최종건 1차관은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과 모리 다케오(森健良)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 함께 북한 ICBM 발사를 강력히 규탄했다. 3국 외교차관은 유엔 안보리 추가 조치 등 향후 대응 조치에 대해 각급에서 긴밀히 소통하기로 했다.

또 러시아의 침공으로 우크라이나 내 인도적 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데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하고, 우크라이나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국제사회와 단합된 공조와 대응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외교부는 "3국 외교차관은 급변하는 한반도 및 국제정세 속에서 한·미·일 협력의 중요성을 재차 확인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