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I, 미국 옥시덴탈과 세계 최초로 '넷제로 원유' 계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22-03-23 07: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인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SKTI)이 세계 최초로 '넷제로 원유(NZO)'를 도입한다.

23일 SK이노베이션은 자회사 SKTI가 미국 옥시덴탈로부터 2025년부터 5년간 매년 20만 배럴의 넷제로 원유를 들여오는 계약을 세계 최초로 맺었다고 밝혔다. 항공유 기준 20만 배럴은 서울에서 제주도를 약 9000번 왕복 비행할 수 있게 하는 수준이다.

넷제로 원유의 생산 원리는 채굴, 정제, 연소까지의 원유 생애주기 동안 생기는 이산화탄소 양과 같은 양의 이산화탄소를 공기 중에서 직접 포집해 유정에 주입한 뒤 영구 저장하는 것이다. 기존의 탄소중립 원유와 달리 외부 시장에서 탄소 배출권을 구매할 필요 없이 석유사업 자체 공급망 내에서 탄소중립을 실현하는 것이 NZO의 특징이다.

옥시덴탈은 직접공기포집 방식(DAC)으로 넷제로 원유를 만드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 및 상업화 중인 기업이다. 미국 텍사스주 버피안 분지에 있는 대규모 DAC 설비를 통해 2024년 하반기부터 연간 약 100만t의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넷제로 원유를 만들 예정이다.

DAC는 공기 중에 존재하는 극소량의 이산화탄소를 직접 포집하는 기술로, 발전소나 공장 시설에서 이산화탄소를 뽑아내는 기존 탄소 포집·저장(CCS) 방식보다 수준이 높다. 공간 제약 없이 이산화탄소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SKTI는 이번 계약으로 들여온 넷제로 원유를 정제해 친환경 항공유 등 제품을 만들 계획이다. 2025년부터 스코프3 기준 연간 약 10만톤(t)의 탄소배출을 저감할 계획이다. 이는 여의도 면적의 25배(2000만평)에 약 400만 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낸다.

스코프3은 제품의 생산·소비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 중 직접배출(스코프1)과 외부에서 구매한 전기·가스 등 관련 간접배출(스코프2)을 제외한 간접배출량을 뜻한다. SKTI는 SK에너지와 함께 실행 중인 '카본 투 그린(탄소를 친환경으로)' 전략의 일환으로 스코프3 배출량 감축을 적극 추진 중이다.

리차드 잭슨 옥시덴탈 사장은 "이번 SKTI와의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옥시덴탈의 탄소직접포집-원유회수증진(DAC-EOR) 방식으로 석유산업의 탈(脫)탄소 전략에 새로운 해법을 제시하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며 "넷제로 원유는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의미있는 시도 중 하나고, 넷제로 경제로 나아가는 매우 중요한 교량 역할을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서석원 SKTI 사장 겸 SK에너지 R&S CIC(컴퍼니인컴퍼니) 대표는 "글로벌 에너지 업계의 선두주자 중 하나인 옥시덴탈이 생산하는 넷제로 원유를 세계 최초로 도입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에너지 전환이란 거대한 환경 변화 속에 넷제로 원유와 넷제로 제품의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해 새로운 방식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SK이노베이션]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