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2030년 과학기술기업 300개 육성…과학벨트 2차 기본계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민철 기자
입력 2022-03-22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프라 완성, 사업성과 창출, 위상제고 등 3대 추진전략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2일 오후 세종특별자치시 세종파이낸스센터 과기정통부 생각나눔방에서 '제25차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오는 2030년까지 '과학기술(SB·Science-Biz) 기업' 300개를 육성하기 위한 중장기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 육성 계획을 마련했다.

과기정통부는 22일 제25차 과학벨트위원회 심의를 통해 과학벨트의 '2차 기본계획(2022~2030년)'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과학벨트는 기초연구와 비즈니스를 융합해 발전시킬 '거점지구'와 '기능지구(세종·천안·청주)'를 연계한 지역이다.

과기정통부는 1차 기본계획이 마련된 이후 지난 10년 간 정책의 중점이 기초연구환경을 조성하는 '인프라 구축' 등에 있었고, 2차 기본계획은 지역 산업을 중심으로 산·학·연 연계를 통해 국가와 지역의 성장동력을 창출하는 "과학벨트의 슈퍼클러스터화"를 위한 3대 추진전략을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과기정통부는 '기초과학 인프라 완성' 과제를 위해, 기초과학연구원(IBS) 본원 2차 및 캠퍼스 연구동 건립, 대형연구 시설·장비 확충으로 세계적 수준의 기초연구 환경을 구축하고 이용자들이 안정적, 효율적으로 이를 활용하도록 하겠다고 예고했다.

IBS 한국바이러스기초연구소 독립 건물 건립과 우주입자 연구시설, 리서치솔루션센터 운영 등 대형 기초연구 장비를 개방해 2030년까지 장비 개방률을 75%로 높인다. 2030년까지 50개 연구단 운영, 해외 연구기관과의 인력 교류, 공동연구 지원 강화를 통해 IBS를 세계 10위 연구기관으로 도약시킨다.

중이온가속기 가속장치 구축 후 오는 2023년 중 저에너지 구간의 빔 시운전을 완료하고 세부 운영계획을 마련해 2024년부터 빔을 안정적으로 제공한다. 저에너지 구간의 운영 결과와 가속장치 선행 연구를 통한 기술 확보 상황을 고려해 고에너지 구간 운영 여부를 결정한다.
 

과학비즈니스 기업 인증제도 및 절차 예시 [자료=과기정통부]


'과학비즈니스 성과 창출' 과제를 위해 과학벨트 내 성장 가능성이 높은 특화산업(바이오, 나노, 소재 등)을 중심으로 SB 기업 제도를 도입하고 2030년까지 300개 기업을 육성해 과학벨트 기술사업화 성공모델로 안착시킨다. SB 기업은 과학벨트의 기초연구성과를 기반으로 출자해 설립하거나 기술이전을 받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을 뜻한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 협업을 통해 세종(스마트그린융합부품·소재), 천안(바이오, 디스플레이), 청주(바이오·의약, 반도체) 등 기능지구 지역특화 분야 중심으로 중개·실증 연구 지원을 강화한다. 오는 2024년 6월 과학벨트지원센터(가칭)를 구축해 SB 기업이 과학기술 초기기업, 성장기업, 전문기업으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과학사업화의 거점으로 활용한다. 과학벨트에 기초연구 장비를 맞춤 지원해 장비 국산화와 수입 대체를 통한 기초연구 장비산업을 성장시킨다.

'과학벨트 위상 제고' 과제를 위해 전국에 분포한 IBS 연구단, 연구개발특구와 초광역 협력을 강화하고 산학연 간 기초연구성과를 교류해 '슈퍼클러스터'를 완성한다. 교육, 교통, 복지, 주거 등 거점지구 정주환경을 보완하고 과학벨트 전문 지원기관에 상시 기업 애로 접수창구를 마련한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구축은 기초과학연구를 위한 연구·정주환경 조성 등 인프라 중심으로 추진돼 국민들이 기초연구성과의 경제적‧사회적 가치를 체감하는데 한계가 있었다"며 "2차 기본계획 정책과제를 적극 추진해 기초연구성과와 비즈니스 융합으로 일자리 창출 등 국가 혁신성장에 기여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과학벨트 2차 기본계획 [자료=과기정통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