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尹당선인, 외교·통일부 '정치인 배제' 가닥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송희 기자
입력 2022-03-17 22: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DB]

 
[단독] 尹당선인, 외교·통일부 '정치인 배제' 가닥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외교·통일부 수장에 정치인은 배제하기로 했다. 윤 당선인의 인수위 외교안보분과 간사와 김천식 전 통일부 차관의 기용 가능성이 유력하게 점쳐지고 있다. 

3월 17일 아주경제 취재를 종합하면 윤 당선인은 새 정부의 첫 외교·통일부 장관 후보자로 각각 김성한 간사와 김천식 전 차관을 중점적으로 검토 중이다.

당초 외교부 장관 후보자로는 김 간사 외에 박진 의원과 나경원 전 의원이 함께 거론됐다. 우선 외무부(외교부 전신) 출신의 박 의원은 여의도 내 대표적인 '외교통'으로,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본부에서 글로벌비전위원장을 지냈다. 윤 당선인은 최근 미국특사에 박 의원을 지명하기도 한바. 나 전 의원도 여성 국회의원으로서는 최초의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을 지내 입각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그러나 새 정부 첫 외교사령탑에 정치인 출신을 배제하고 김 간사를 확정한 상황. 김 간사는 이명박 정부에서 외교통상부(현 외교부) 제2차관을 지내고 선거대책본부 외교안보정책본부장 직책으로 합류했다. 

정치권과 외교가에서는 차기 통일부 장관으로 김 전 차관만 한 인사가 없다는 의견이 지배적.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 도발이 이어지는 가운데 대북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정치인보다 직업 공무원 출신 인사가 필요하다는 판단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 야권 관계자는 "통일부 장관 후보자로는 김 전 차관밖에 없지 않으냐"고 귀띔했다. 
윤 당선인, 인도 총리와 협력 논의…쿼드 4개국 통화 완료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월 17일 인도 나렌드라 모디 총리와 전화 통화를 통해 양국 경제 협력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이로써 쿼드 4개국 정상과 모두 통화를 마쳤다.

지난 10일에는 미국, 11일에는 일본, 14일에는 영국과 통화했으며 16일에는 호주와 대화를 나눴다. 인도와 5번째로 통화하며 쿼드 4개국과 통화 완료 했다. 

앞서 쿼드는 미국을 중심으로 구성된 대표적인 반중(反中) 연합전선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윤석열 정부의 대외 정책 기조를 보여주는 게 아니냐고 보고 있다.

김은혜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날 오후 4시 45분부터 20분간 인도의 모디 총리와 전화 통화를 했다"라고 밝혔다. 윤 당선인과 모디 총리는 기후 변화, 녹색 경제 등 신산업, 첨단 기술 분야에서 양국이 협력을 증대시키고 글로벌 안정적 공급망을 구축하는 데 더욱 노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는 후문이다.
청와대 "MB 사면, 대통령 권한"

청와대는 3월 17일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 여부에 "대통령의 고유권한이자 결단의 사항"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를 통해 "(대통령 사면 결정은) 참모들과 협의하거나 논의, 회의해서 결정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앞서 박 수석은 전날(16일) 예정되어있던 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오찬 회동이 무산된 것에 관련해 "현재 실무협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으며 현재로서는 확인해 드릴 사안이 없다"라고 말을 아꼈다. 또 "문 대통령께서 (당선인을 초대하는) 자리를 마련하면서 조건 없이 허심탄회하게 자리를 마련한 것은 당선인이 어떤 말을 해도 잘 들을 준비가 돼 있다는 것"이라며 "실무적으로도 모범적인 정부의 인수인계 정부 이양 이런 것들을 실무자 참모들에게도 여러 차례 지시했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청와대가 한국은행 총재 지명권을 당선인 측에 넘겼다는 취지의 보도에 관해서는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다만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 간 회동이 배석자 없이 허심탄회하게 이뤄진다면 이 문제도 논의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박 수석은 "회동은 대통령이 당선인의 의견을 허심탄회하게 들을 수 있는 자리 아닌가. (대통령과 당선인이) 만나면 자연스럽게 의견을 나누지 않겠느냐"라고 거들었다. 
푸틴 "우크라는 나치" VS 바이든 "푸틴은 전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의 중립적 지위에 대해 논의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밝혔지만 국제 사회는 여전히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같은 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에 '전범'이라고 지칭하며 자폭 드론인 '스위치 블레이드' 등 8억달러(약 9000억원)에 달하는 군사 무기를 지원하기로 했다. 

로이터는 지난 16일(현지시간)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TV로 중계된 연설을 통해 "우크라이나의 중립적 지위, 비무장화, 그리고 탈나치화 등 우리나라와 미래를 위한 원칙의 문제는 우리는 협상 일부로서 논의할 준비가 되어 있다"라고 보도했다.

푸틴 대통령은 중립국 논의를 꺼내면서 서방 국가들과 우크라이나에 관해 독설을 퍼부었다. 그는 "예측 가능한 미래에, 키이우(키예프)의 친나치 정권이 대량 살상 무기를 손에 넣을 수 있었고, 그 목표는 러시아였을 수도 있다"라며 서방이 러시아가 붕괴하거나 후퇴할 것으로 생각했다면 "우리의 역사나 국민을 모르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푸틴 대통령은 "서방의 오늘날 행동 뒤에는 지정학적 목표가 있다. 그들은 단지 강하고 주권적인 러시아를 원하지 않을 뿐이다"라며 "서방은 그들의 목표가 러시아 경제 전체에 피해를 주는 것이라는 사실을 숨기려 하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서방 제재에 따라 러시아가 경제적 타격을 입는다는 걸 인정한 셈이다. 인플레이션과 실업률이 상승할 것이고 제재 때문에 러시아 경제에 구조적인 변화가 필요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같은 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에 관해 '전범'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그간 백악관이 전범이라는 단어 사용을 머뭇거려왔던 점에 비춰 러시아에 대한 비판의 강도를 높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아울러 바이든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 자폭 드론 100대를 비롯해 8억달러(약 9876억원) 규모의 대공 무기와 군사 장비를 추가 지원키로 했다. 특히 미국이 '자폭 드론'을 우크라이나에 보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미국 의회에서 화상 연설을 통해 바이든 대통령을 언급하며 "당신이 세계의 지도자가 되길 바란다. 세계의 지도자가 된다는 것은 평화의 지도자가 되는 것"이라며 우크라이나 상공에 '비행금지구역' 설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비행금지구역과 관련해 줄곧 부정적 태도를 표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