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성 SK어스온 사장 "CCS 기반으로 탄소 솔루션 제공자 역할 수행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현 기자
입력 2022-03-08 08: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명성 SK어스온 사장이 △탄소포집저장(CCS) 사업자로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 △이산화탄소를 최소화하는 운영권자로의 진화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탄소에서 그린으로(Carbon to Green)’ 파이낸셜 스토리 실행을 가속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8일 SK이노베이션에 따르면 명 사장은 회사의 공식 보도 채널인 스키노뉴스(SKinno News)와의 인터뷰에서 “지난해 독립 법인 출범과 함께 기존 석유개발사업 영역에 더해 CCS 기반의 그린 영역을 새로운 성장 축으로 선정해 ‘탄소중립기업’으로의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명 사장은 “오랜 기간 축적된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CCS 전문 기업으로 발돋움함으로써 탄소 솔루션 제공자 역할을 수행함과 동시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시대에 지속 가능성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SK어스온은 지난 40여 년간 축적해 온 석유를 땅속에서 캐내는 역량과 기술을 역으로 활용해 이산화탄소를 다시 지중(地中)으로 돌려보내는 CCS 사업자로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적극 추진하고 ‘탄소 솔루션 제공자’로 진화·발전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SK어스온은 서해안 국책사업 중 이산화탄소 저장소 발굴 분야에 석유개발 민간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참여하는 등 관련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올해는 동해에서도 저장소 후보지를 발굴하고, 해외 프로젝트 참여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CCS 프로젝트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호주·말레이시아 등지에서 사업 기회를 우선적으로 발굴하고, 중국·베트남 등 SK어스온이 석유개발사업을 진행 중인 국가로의 사업 확대도 추진한다.

명 사장은 전통 석유개발사업 영역에서 친환경적인 운영을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을 최소화하는 운영권자로 성장함으로써 탄소중립에 한 발짝 더 다가서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SK어스온은 최초로 운영권 개발사업을 진행 중인 중국 남중국해 PRMB 17/03 광구의 EPC(설계·조달·시공) 전 단계에서 이산화탄소 배출을 최소화하는 다양한 기술을 적용한 설비의 설계 및 건설을 시작했다. 장기적으로는 생산 현장 무인화 및 신재생 에너지 사용 등을 통해 친환경 운영권자로 도약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명 사장은 “SK어스온의 파이낸셜 스토리와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핵심 축인 CCS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함께 협력해야 하는 사업”이라며 “SK어스온이 그 협력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최고의 탄소 솔루션 제공자이자 탄소중립기업이라는 비전을 달성함과 동시에, 회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명성 SK어스온 사장[사진=SK이노베이션]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