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돋보기] "니가 왜 거기서 나와"…쓰레기봉투·종이상자 등장한 사전투표, 이유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승완 기자
입력 2022-03-07 13: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전투표서 투표함 대신 라면상자·쓰레기봉투에 투표용지 담아

  • 여러 지역서 선거관리 부실 드러나…투표 신뢰성 훼손 불가피

  • 노정희 선관위원장, 국민에 사과 의향·검찰 고발 질문에 '침묵'

특정후보에게 기표된 투표 용지. [사진=연합뉴스]

제20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율이 36.93%로 집계돼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하지만 사전투표 과정에서 혼란이 빚어져 선거 전반에 대한 불신도 그 어느 때보다 높다. 이미 특정 후보에게 도장이 찍힌 투표용지가 유권자에게 전달되거나, 투표용지가 투표함 대신 라면상자나 종량제 쓰레기봉투 등에 담기면서다. 격리·확진된 유권자가 자신의 투표용지를 투표함에 직접 넣지 못하는 것을 두고 직접투표와 민주주의 선거 근본이 훼손됐단 지적이 나온다.

7일 서울·경기 등 지역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코로나19 격리·확진자 사전투표를 하고 온 유권자들의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서울 중구의 유권자 A씨는 격리·확진자 사전투표장에 갔다가 선관위의 허술한 사전투표 진행으로 인해 투표하지 않은 채 집으로 돌아왔다고 했다. A씨는 "기표한 투표용지를 서류 봉투에 담으면 선거관리원이 봉투에 담긴 투표용지를 투표함에 대신 넣어주는 식이다. 하지만 이 봉투는 밀봉조차 안 돼 있고 선거관리원이 봉투를 열어 중간에 버려도 모를 일"이라고 불만을 드러냈다. 이어 "대통령 선거는 초등학교 반장 선거가 아니다. 이게 민주주의 선거가 맞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선관위가 비치한 확진자용 투표용지 수거 상자. [사진=연합뉴스]

A씨가 언급한 서류 봉투는 상황이 그나마 나은 편이다. 일부 투표소에선 선거관리원이 투표용지를 종이상자나 플라스틱 소쿠리 등에 담아 투표함에 옮기기도 했다. 심지어 경기 남양주의 한 투표소에선 종량제 쓰레기봉투까지 등장하는 촌극이 벌어졌다. 여기에 특정 후보에게 이미 기표가 된 투표용지가 유권자에게 배부되는 해프닝도 발생했다.

이에 선관위는 "확진자와 격리자가 몰리면서 혼잡하다 보니 투표소 사무원이 수거한 투표용지를 미처 투표소로 올려보내지 못해 빚어진 일"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사전투표 관리 부실 문제가 여러 지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면서 투표 신뢰성 훼손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사전투표함 보관장소 CCTV 통합관제센터 [사진=연합뉴스]

격리·확진자 사전투표장에 종이상자, 종량제 쓰레기봉투가 등장한 이유는 관련 법령 때문으로 알려졌다. 공직선거법 151조 2항을 보면, '하나의 선거에 관한 투표에 있어서 투표구마다 선거구별로 동시에 2개의 투표함을 사용할 수 없다'고 나와 있다. 선관위는 이를 근거로 확진자의 투표용지를 종이상자나 플라스틱 소쿠리 등에 담아 옮기려 했던 것. 이에 격리·확진자의 사전투표 시간대를 분리하거나 투표용지를 담는 상자를 통일하는 식으로 보안 방안을 철저하게 마련해야 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본투표 시작 전부터 사전투표에서 부실 관리 논란이 불거지자 누가 대통령이 되든 정통성이 흔들릴 수 있단 지적이 나온다. 특히 최종 개표 결과에서 근소한 차이로 당락이 갈릴 경우, 사전투표 논란은 다시 불거질 가능성이 있다.
 

긴급위원회 전원회의에 참석하는 노정희 중앙선거관리위원장. [사진=연합뉴스]

한편 노정희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은 7일 코로나 확진자 사전투표 부실 관리 논란과 관련, "우선은 본 선거 대책 마련에 집중하겠다"며 말을 아꼈다. 국민에 사과 의향이나 검찰에 고발당한 것에 대한 입장 등을 묻는 질문엔 침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