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침공] FIFA·UEFA 대회서 퇴출당한 러시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동훈 기자
입력 2022-03-01 13: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카라바오컵 첼시와 리버풀 경기 중 전광판에 쓰인 'Football stands Together'. [사진=EPA·연합뉴스]

우크라이나를 침공 중인 러시아가 2022 카타르 월드컵(이하 월드컵)에서 퇴출당했다.

국제축구연맹(FIFA)은 3월 1일(한국시간) "앞으로 공지가 있을 때까지 러시아 국가대표와 러시아 클럽팀의 FIFA 주관 대회 출전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이는 유럽축구연맹(UEFA)과 공동으로 내려진 조치다. 러시아 축구 대표팀과 러시아 축구 클럽은 이제 국제무대에 설 수 없다.

앞서 FIFA는 러시아 대표팀의 국제 대회 개최 금지, 국제 경기에서의 명칭(국가, 국기 등) 사용 불가 징계를 내렸다.

이 발표에 유럽 몇몇 국가가 반발했다. 경기 출전 자체를 막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 결과 FIFA는 하루 만에 징계를 추가했다.

추가 징계로 러시아는 3월 24일로 예정된 월드컵 유럽 지역 예선(폴란드전)에 출전할 수 없다.

원계획은 폴란드전 승리를 기반으로 스웨덴·체코 승자와 본선 진출권을 두고 다투려 했다. 그러나, 이번 조치로 자연스럽게 실격됐다.

7월 러시아에서 열리는 UEFA 여자선수권과 클럽대항전에 출전한 스파르타크 모스크바도 실격됐다.

UEFA는 러시아 에너지 기업인 가스프롬과 2024년까지 맺은 연 4000만 유로(약 540억원)의 계약을 해지했다.

더불어 UEFA 챔피언스 리그 결승전 장소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프랑스 파리로 변경했다.

AP 통신은 발레리 카르핀 러시아 축구 대표팀 감독의 말을 인용해 "러시아축구협회는 FIFA와 UEFA의 징계를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CAS)에 제소할 수 있다"며 "월드컵 출전을 준비하던 선수들은 안타까운 부분"이라고 보도했다.

FIFA가 정치적인 이유로 회원국의 출전을 막은 것은 1994 미국 월드컵 이후 28년 만이다. 당시에는 유고슬라비아가 국제연합(UN)의 제재를 받았다.

1994년 이전에는 1964년과 1976년 남아프리카공화국이 인종 차별로 FIFA 대회에 출전하지 못했다.

FIFA는 "축구가 세계 평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이번 사태로 우크라이나에서 영향을 받는 사람들에게 강력한 연대 의지를 표한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