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강론 강조한 文 "3·1 운동에 남북 없어…한반도 평화 반드시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2-03-01 11: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임기 마지막 3·1절 기념식 참석…남북 관계 복원 강조

  • 일본에는 직격탄…"선진국으로서 리더십 가지길 바라"

  • "신냉전 우려 커지고 있어…韓역사, 우리가 주도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서울 서대문구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 기념관에서 열린 제103주년 3.1절 기념식에서 만세삼창을 외친 뒤 태극기를 흔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자국중심주의 패권 갈등과 신냉전 우려 속에서 자강론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서대문구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 기념관에서 개최된 제103주년 3·1절 기념식에서 “3·1 독립운동 정신의 교훈은 강대국 중심의 국제질서에 휘둘리지 않고 우리의 역사를 우리가 주도해 나갈 수 있는 힘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라며 “우리에게는 폭력과 차별, 불의에 항거하며 패권적 국제질서를 거부한 3·1 독립운동의 정신이 흐르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연설 내내 한국의 높아진 위상을 강조하며, 남북·한일 관계에 있어서 우리 역사를 우리가 주도해가야 한다는 점을 수차례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더 강해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한반도 평화”이라며 “우리는 100년 전의 고통을 결코 되풀이하지 않을 것이다. 평화를 통해 민족의 생존을 지키고, 민족의 자존을 높이고, 평화 속에서 번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먼저 “코로나 위기 속에 국제질서가 요동치고 있다”면서 “힘으로 패권을 차지하려는 자국중심주의도 다시 고개를 들고 있고, 신냉전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세계 10위 경제 대국, 글로벌 수출 7위의 무역 강국, 종합군사력 세계 6위, 혁신지수 세계 1위의 당당한 나라가 됐다”면서 “3·1 독립운동의 정신이 오늘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강대국 중심의 국제질서에 휘둘리지 않고 우리의 역사를 우리가 주도해 나갈 수 있는 힘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라고 했다.
 
특히 “3·1 독립운동에는 남과 북이 없었다. 다양한 세력이 임시정부에 함께했고, 좌우를 통합하는 연합정부를 이뤘다”면서 “항일독립운동의 큰 줄기는 민족의 대동단결과 통합이었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그 끝나지 않은 노력은 이제 우리의 몫이 됐다”면서 “우선 우리가 이뤄야 할 것은 평화”라고 말했다.
 
다만 “우리 정부는 출범 당시의 북핵 위기 속에서 극적인 대화를 통해 평화를 이룰 수 있었다”면서도 “우리의 평화는 취약하다. 대화가 끊겼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평화를 지속시키기 위한 대화의 노력이 계속돼야 한다”면서 “전쟁의 먹구름 속에서 평창 동계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만들기를 꿈꿨던 것처럼 우리가 의지를 잃지 않는다면, 대화와 외교를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반드시 이룰 수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을 향해선 양국 간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도 역사를 직시하고 역사 앞에 겸허하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문 대통령은 “한·일 양국의 협력은 미래세대를 위한 현세대의 책무”라며 “우리 선조들은 3·1 독립운동 선언에서 ‘묵은 원한’과 ‘일시적 감정’을 극복하고 동양의 평화를 위해 함께하자고 일본에 제안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금 우리의 마음도 같다”면서 “여러가지 어려움이 많은 지금, 가까운 이웃인 한국과 일본이 ‘한때 불행했던 과거의 역사”를 딛고 미래를 향해 협력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일 관계를 넘어서, 일본이 선진국으로서 리더십을 가지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면서 “그러기 위해서 일본은 역사를 직시하고, 역사 앞에서 겸허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한때 불행했던 과거’로 인해 때때로 덧나는 이웃 나라 국민의 상처를 공감할 수 있을 때 일본은 신뢰받는 나라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 정부는 지역의 평화와 번영은 물론 코로나와 기후위기, 그리고 공급망 위기와 새로운 경제질서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 과제의 대응에 함께하기 위해 항상 대화의 문을 열어둘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문화 분야에서도 “우리는 이제 누구도 얕볼 수 없는 부강한 나라가 됐다”면서 “무엇보다 가슴 벅찬 일은, 대한민국이 수준 높은 문화의 나라가 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대통령은 백범 김구 선생의 ‘오직 한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문화의 힘이다’라는 백범일지 구절을 인용, “까마득한 꿈처럼 느껴졌던 일지만 오늘 우리는 해내고 있다”고 자평했다.
 
문 대통령은 “K-팝(케이팝)으로 대표되는 한류가 세계를 뒤덮고 있고, BTS(방탄소년단) 열풍을 두고 포브스는 ‘새로운 표준’이라고 했다”면서 “영화 기생충은 칸과 아카데미를 석권했고 게임, 웹툰, 애니메이션이 세계의 사랑을 받고 오징어게임 등 우리 드라마가 연속 홈런을 치고 있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 것’은 역대 민주 정부가 세운 확고한 원칙”이라며 “창작과 표현의 자유는 민주주의 안에서 넓어지고 강해진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