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빗 "위험중립 기관투자자, 비트코인 적정 자산 배분율은 11%"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22-02-26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코빗]

가상자산거래소 코빗이 위험회피(risk-averse) 성향의 기관투자자가 전통 자산군 포트폴리오에 비트코인을 추가할 경우 5%의 적정 자산 배분율을 제시했다. 

 코빗 산하 코빗 리서치센터가 25일 자체 분석한 '기관투자자를 위한 가상자산 배분 전략' 리포트를 발간했다. 정석문 코빗 리서치센터장은 기관투자자의 위험 성향에 따라 비트코인의 적정 자산 배분율이 달라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위험중립(risk-neutral)의 경우 11%, 위험선호(risk-taking) 성향일 경우 22%를 제안했다.

이번 리포트는 전문적으로 자산을 운용하는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전통 자산군(주식, 채권)과 비트코인의 적정 자산 배분율에 대한 접근 방식 중 하나를 제안하는 용도로 작성됐다. 현재 국내에서는 법인의 가상자산 투자가 불가능하다.

코빗 리서치센터는 주요 자산의 가격 데이터를 활용해 평균-분산 최적화(mean-variance optimization) 모델을 통해 적정 자산 배분율을 도출했다. 특히 국내 기관투자자들이 향후 해당 모델을 활용해 각기 다른 계수를 설정, 다양한 결과값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정 센터장은 결과값을 통해 세 가지 결론을 제시했다. 첫 번째는 비트코인 적정 자산 배분율은 투자자의 위험 선호 성향이 높을수록 상승한다는 점이다. 다음으로는 비트코인을 투자 포트폴리오에 추가하면 모든 위험 성향의 투자자들이 소유한 자산 포트폴리오의 위험 조정 수익률이 상승한다는 점이다.

자산 포트폴리오에 추가된 비트코인을 구매하기 위한 자금 조달 방식이 투자자의 위험 성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도 한다. 정 센터장은 "위험회피 성향의 투자자는 채권 배분을 통해, 위험선호 성향의 경우 주식 배분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전망했다.

모델 도출에 활용된 주요 자산의 가격 데이터는 주식은 코스피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를 50%씩 담은 바스켓, 채권은 국채선물(KTB) 지수의  201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월 31일까지의 데이터를 활용했으며 무위험 수익률(risk free rate)은 0이라고 가정했다. 자세한 배분율 산정 모델은 리포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