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촉즉발 우크라] 중국 외교부, "對러시아 제재, 문제 해결할 수 없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2-02-23 18: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우크라이나 사태 원인 미국에 돌려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2월23일 정례브리핑에서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사진=CCTV 갈무리]

"불난 집에 부채질을 하면서 불을 끄지 못한다고 질책하는 건 무책임하며 부도덕적인 행동이다. 우크라이나 문제에서 대(對) 러시아 제재는 문제 해결책이 아니다."

미국, 유럽연합(EU) 회원국 등 여러 국가들이 본격적인 대 러시아 제재에 나선 것과 관련해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23일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고 중국 관영 환구시보가 이날 보도했다. 

화 대변인은 "제재는 문제를 해결하는 근본적이고 효과적인 경로가 아니다"며 "중국은 어떠한 불법적인 일방적인 제재도 일관되게 반대한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역내 평화적 해결을 위해 관련국들이 대화를 통해 이견을 해소하고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우크라이나 긴장 사태의 원인을 미국에 돌렸다. 화 대변인은 2011년 이후 러시아에 대한 미국의 제재가 100여 차례가 넘는다는 미국 정부의 발표 자료를 언급하며 "사실 우리도 미국 측에 묻고 싶은 질문이다. 미국의 제재가 문제를 해결했느냐. 세계가 더 좋아졌느냐"고 반문했다. 미국의 러시아 제재가 우크라이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유럽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을지를 진지하게 생각해 보기 바란다고도 했다.

그는 미국의 일부 일방적 불법 제재는 이미 관련 국가의 경제와 민생에 심각한 어려움을 초래했다면서 "미국은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문제를 처리할 때 중국과 기타 국가의 정당한 권익을 훼손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줄곧 대화와 협상을 통해 지역 이슈를 해결하려고 노력했고 건설적인 역할을 해왔다는 점을 강조했다. 화 대변인은 "중국은 객관적이고 공정하며 평화와 정의의 편에서 옳고 그름을 가려 입장을 결정했다"며 '유엔 헌장의 취지 및 원칙'을 수호해 국제 분쟁을 평화롭게 해결하고자 노력했다고도 했다. 

미국은 22일(현지시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동부 친(親)러시아 분리주의 세력에 대한 독립 승인과 군대 파병 명령을 '침공'으로 규정하고 본격적인 대 러시아 제재에 나섰다. 이후 EU 회원국들과 일본, 대만, 싱가포르 등 국가들도 대러 제재 동참 의사를 밝히면서 서방과 러시아 간 갈등이 일촉즉발 양상으로 격화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