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장시황] 코스피, 우크라이나 정세 악화 불구 '반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현창 기자
입력 2022-02-23 09: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 DB]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정세가 악화하는 가운데 코스피는 반등을 시도하고 있다. 악재의 상당 부분이 이미 반영됐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2월 23일 오전 9시15분 코스피는 전날보다 15.03포인트(0.56%) 오른 2721.82를 기록 중이다. 개인과 외국인이 각각 173억원, 255억원 규모의 순매도를 기록하는 가운데 기관은 442억원 어치 순매수에 나섰다.

장 초반은 상승세지만 마감까지는 갈 길이 멀다. 바로 우크라이나 정세 악화 때문이다. 

현재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돈바스 내 친러반군 지역의 독립을 승인하고 군대를 파병하자 미국과 유럽 등 서방국가들은 대 러시아 제재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도 예정됐던 미러 외교장관 회담을 취소하고 러시아 은행 및 정치인들에 대한 제재에 나섰다. 유럽도 노드스트림2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승인 중단과 무역 금지, 금융시장 접근 제한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증권가는 공포감을 불러일으키는 확대해석을 경계하는 중이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기존 시장 예상에 부합했던, 또 수위가 낮지 않은 선에서 실행한 제재"라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동유럽 측에 군대를 추가 증원하기로 결정했다고 하면서도 '여전히 외교적인 해법이 있으며 최악을 피할 시간이 남아있다'고 언급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돈바스 지역 내 분쟁을 넘어서 서방국가까지 개입을 하는 우크라이나 전면전쟁으로 치닫을 가능성은 높지 않다"며 "금일 국내 증시는 지정학적 불확실성이 상존함에도 제한적인 주가흐름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재 코스피 대형주 대부분은 강보합에서 상승세를 오가는 중이다. 시총 1위 삼성전자에서부터 시총 10위 삼성SDI 모두 ±1% 이내의 움직임을 보인다.

업종별로는 통신업과 음식료업, 철강금속 등을 제외하면 모두 오름세다. 의료정밀은 2% 넘게 상승 중이며 운수창고와 운수장비, 섬유의복 등은 1% 이상 오른다.

코스닥도 오름세다. 현재 코스닥은 전날보다 8.48포인트(0.98%) 오른 876.59에 거래되고 있다.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202억원 132억원 순매도를 기록하고 있지만 개인이 319억원 규모의 순매수에 나섰다.

대형주 중에서는 위메이드가 3%대 강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엘앤에프와 펄어비스, 카카오게임즈, 천보 등이 1%대 강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