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한·중 수교 30주년...교류·소통 강화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노경조 기자
입력 2022-02-21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싱하이밍 中대사 인터뷰

  • "핵심이익 중대관심사 상호 존중해야"

  • "민감한 문제 관리...양국 관계 발전하길"

  • 韓대선도 주목..."차기정부에 대중 우호 바라"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되면 양국 국민간 왕래가 점점 많아지고 감정은 회복되고 더 깊어질 것이라고 믿는다."

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대사는 아주경제, 아주일보와 가진 단독 서면 인터뷰에서 올해 한·중 수교 30주년을 맞이해 양국간 교류와 협력을 더 활성화해 상호 인식과 이해를 증진해 상호 비난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중 양국 교류와 소통 강화...이해 증진해야"
싱 대사는 "문화는 오직 끊임없는 교류 속에서만 혁신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며 양국이 문화 등의 분야에서 일부 오해와 논쟁이 있는 만큼 교류와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중 수교 30년 동안 많은 어려움을 겪으면서 함께 성장해왔지만, 우호 협력은 양국 관계의 주된 흐름이며 대세"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중 양국 누리꾼들이 더욱 이성적이고 냉정하게 관련 문제를 대하고 어렵게 이룬 한·중 우호의 대국(大局)을 지키기 위해 함께 노력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는 현재 양국은 수교 30주년과 '중한 문화교류의 해' 행사를 순차적으로 준비하며 양국 언론·싱크탱크·스포츠·예술 등 각 분야의 교류와 협력을 활성화하고 있다며 한·중 수교 30주년을 계기로 양국 관계가 새로운 단계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감을 표했다. 

싱 대사는 양국은 지난 30년간의 발전을 거쳐 이미 명실상부한 전략적 협력 동반자가 됐다며 앞으로  반드시 양국의 이익에 입각하고 양국의 공통 인식에 기초해 민감한 문제를 적절히 관리해, 양국 관계를 좋은 방향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부연했다. 

특히 상호 존중을 강조했다. 싱 대사는 "서로 발전의 길과 핵심 이익, 중대 관심사를 존중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는 (우리가) 다음 단계로 함께 나아가는 중요한 원칙이자 토대이며, 또 한·중 관계가 안정적, 장기적으로 발전을 이루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외국기업 이익·공급망 보장 노력...韓기업 문제 해결 발 벗고 나서"
싱 대사는 한·중 무역액이 2년 연속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특히 공급망 안정에 대한 한국 경제계의 우려가 커지는 것과 관련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현재 일부 국가가 여러 가지 목적에서 중국을 배제한 산업망과 공급망을 재건할 것을 주장하고 있는데, 탈(脫)중국 산업망은 결코 정상적이고 건전한 산업망이 될 수 없으며 전망도 밝지 못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중국은 다자주의와 자유무역의 확고한 수호자이며, 높은 수준의 대외 개방을 계속 확대하고 있고, 또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외국기업의 중국 내 이익과 안정적인 공급망을 보장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고 했다. 특히 한국 국민들이 어려움에 처하면 가능한 한 신속히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해왔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중 양국의 경제·무역 협력은 서로 이익이 되며 상생하는 관계라며 앞으로 양국이 협력하여 더욱 큰 발전을 이룰 것이라 믿는다고 전했다. 
 
◆"한반도 문제는 대화로···건설적 역할 해나갈 것"
한반도 문제에 대해서 싱 대사는 중국이 한반도 비핵화, 한반도 평화·안정 수호, 대화와 협상을 통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한다는 기존의 입장을 일관되게 견지하고 있음을 밝혔다. 

그는 "중국은 ‘쌍궤병행(雙軌並行)’ 구상과 ‘단계적·동시적 접근’ 원칙 등 일련의 건설적인 방안들을 제시해 관련국들이 한반도 문제를 정치적으로 해결하는 데 크게 기여했지만, 관련국들이 서로 마주 보고 함께 나아가지 못해 지역 정세의 혼란이 반복되고 있는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어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은 우리의 공통된 염원이며 우리의 공동 이익에 부합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각국이 확신과 인내심을 가지고 말과 행동을 신중하게 하고, 대화와 협상을 견지하는 올바른 방향에 따라 서로의 합리적 관심사를 잘 해결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적극적으로 찾길 바란다"고 전했다. 중국도 이를 위해 계속 건설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도 했다.

마지막으로 싱 대사는 3·9 대선은 한국의 대사(大事)로 중국도 역시 깊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며 차기 정부에 "대중(對中) 우호의 큰 방향을 견지할 것으로 믿는다고 전했다.

그는 "한국 국민들이 자신이 좋아하고 신뢰하는 지도자를 선출해 한국에 더 큰 발전을 가져올 것이라고 믿는다"며 양국은 이웃이자 서로 이익이 되고 상생하는 전략적 협력 동반자인 만큼 한·중 관계를 잘 발전시키는 것이 우리의 공동 이익에 부합하며 우리의 필연적인 선택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역시 건방지구만..
    한국이 차기에 어떤 지도자를 선출하는 것이, 한국에 중요하지만,
    그것은 중국과의 관계개선을 위해서만 중요한 것이 아니지..
    중국은 스스로가, 왜, 한국이 중국을 불신/불편해 하는지?부터 정확히 이해하고,
    그러한 문제를 스스로 먼저 해결할려는 노력부터 해나가야 하는 것이다.
    무엇이 문제의 본질인지?는 살필려고 하질 않고, 한국이 어떻게 해야한다,,고 주절대면 곤란하다.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