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결산] 금 따낸 황대헌, 응원한 RM에 테러…中 누리꾼 횡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송희 기자
입력 2022-02-19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베이징올림픽 쇼트트랙 1500m 1위 황대헌 [사진=연합뉴스]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각종 논란에 휩싸였다. 개막식에 등장한 한복, 상모돌리기부터 쇼트트랙·스키점프 등 인기 종목에서 편파 판정으로 자국 선수들에게 메달을 안겨주거나 텃세를 부리는 등의 행동으로 한국뿐만 아니라 여러 참가국들에 원성을 샀다. 하지만 개최국 중국의 언론이나 누리꾼들은 당당하며 도리어 억지 주장을 펼치거나 상대 국가 선수, 응원단 등을 헐뜯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까지 찾아가 테러를 범하는 등의 행동으로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지난 2월 7일 남자 쇼트트랙 1000m 준결승에서는 황대헌, 이준서가 석연치 않은 판정을 받고 실격당했다. 국내 시청자들과 누리꾼들은 황당함을 금치 못하며 중국의 편파 판정에 분노했다. 더욱 황당했던 건 중국 누리꾼들의 반응이었다. 그들은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 '황대헌 반칙' '우다징(중국 선수)이 치였다' 등의 해시태그를 달고 황대헌을 비난하는 글들을 쏟아냈다. 이들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황대헌의 SNS 계정을 찾아 게시글마다 중국 국기 이모티콘, 구토하는 이모티콘 등으로 도배하는 테러를 서슴지 않았다. 

쇼트트랙 남자 대표팀 맏형 곽윤기도 중국 누리꾼들의 악플을 받고 있다며 인스타그램 화면을 캡처해 공개하기도 했다. 곽윤기는 중국 누리꾼들의 욕설과 구토 이모티콘 등을 공개하며 "중국 응원받는 중"이라고 의연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한국 선수단을 응원하는 RM과 악플 테러를 하는 중국 누리꾼들. [사진=RM 인스타그램, 방탄소년단 공식 인스타그램]

중국의 편파 판정을 지적하거나 한국 선수단을 응원하는 한국 연예인들도 공격 대상이었다. 그룹 방탄소년단의 RM은 황대헌 선수를 응원하는 글을 지속해서 게재했고 중국 네티즌들은 방탄소년단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를 찾아가 구토 이모티콘을 연달아 남기며 비난 글을 남겼다. 편파 판정에 불만을 토로한 방송인 장성규에게는 아들을 거론, 성희롱하는 댓글을 남겼고, 래퍼 MC몽에게도 욕설 섞인 다이렉트 메시지(DM)를 보내 논란을 빚었다.

중국 누리꾼들의 횡포는 여기에서 멈추지 않았다. 그들은 한국인을 사칭, 트위터에 한국어로 "한국인으로서 중국에 미안하다" "한국인으로서 그들은 반칙했고 실격 받아 마땅하다"라는 내용의 글을 올리며 사실을 왜곡하고 한국 누리꾼들 사이를 이간질하기도 했다. 

한국인 사칭하는 중국 누리꾼들. [사진=트위터 갈무리]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에서 중국이 보여준 모습은 상상 그 이상이었다. '올림픽 정신'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미성숙하고 뻔뻔한 태도였기 때문이다. 여러모로 오랜 시간 회자될 만한 동계올림픽임이 분명하다. 그럼에도 해외 매체 글로벌타임스는 중국 관중, 누리꾼들이 성숙하다고 평가하며 "우승하지 못한 선수들을 온라인상에서 비난하지 않고 격려하는 모습을 보였다"라고 평가했다. 글로벌타임스가 본 중국인들의 성숙한 태도는 무엇이었을까? 이번 올림픽을 시청한 전 세계 시청자들이 웃을 일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