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K-9 이집트 수출, 빈손 귀국 감내한 文 빈손 전략 덕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2-02-02 13: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순방 성과 위한 무리한 협상은 지양"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사진=유대길 기자]


청와대는 지난 1일 설날 선물처럼 날아온 K-9 자주포의 이집트 수출 계약에 대해 '빈손 귀국'이라는 비판도 감수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빈손 전략'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평가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일 페이스북에 올린 '브리핑에 없는 대통령 이야기' 서른여섯번째 글에서 "대통령은 기업의 손해보다 차라리 빈속 귀국이라는 비판을 택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수석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최근 중동 3개국 순방에서 이집트 방문 당시 강은호 방위사업청장에게 "순방 성과를 내기 위해 무리하게 협상하지 말고, 양국 관계가 건설적으로 발전하도록 건전한 협상을 해 달라"고 지시했다.

박 수석은 "대통령의 (이 같은) 지시가 없었다면 계약은 순방 중에 쉽게 이루어졌을 가능성이 있다"며 "(다만) 대통령 순방 성과를 위해 기업은 훨씬 불리한 조건을 감수해야 했을 것이 뻔하다"고 짚었다.

결국 이집트 방문 기간에 K-9 자주포 수출 계약을 체결하지 못해 빈손 귀국·외유 외교 등의 비판이 있었으나, 이는 우리에게 유리한 조건으로 계약을 맺기 위한 전략이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대통령 귀국 후에도 현지에 남아 실무 협의를 계속한 기업과 한국에 도착하자마자 바로 다음 날 다시 사막으로 날아간 강 청장 등 정부에 감사하다"고 적었다. 빈손 귀국이란 비판을 감수하면서도 끝까지 협상팁의 협상력을 지켜 준 대통령에게도 감사를 전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런 수출에 정부의 역할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고 자평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의 투자와 노력이 큰 것은 당연하고 크게 치하할 일이지만, 이제는 수출 상대국의 조건과 요구가 산업 협력과 기술 이전, 금융 지원까지 다양하고 까다로워졌다"며 "정부가 범부처 차원에서 기업을 뒷받침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수출과 직접 관련이 없는 부처들까지 망라돼 대통령이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정부를 독려하지 않으면 어렵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집트 측에서도 (계약 조건이) 한국의 대통령의 우리 기업과 협의하고 설득해 제시한 최종 '윈윈' 조건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