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사회적 가치 플랫폼 'SOVAC 2022' 개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22-01-26 1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내 최대 민간 사회적 가치(SV) 플랫폼인 '소셜밸류커넥트(Social Value Connect) 2022'가 26일 올해 첫 월례 행사로 막을 올렸다. 올해 SOVAC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지난해처럼 매달 유튜브 등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SK그룹은 26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관련 사회 변화와 투자 트렌드 등을 내용으로 1월 SOVAC 행사를 열고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송했다고 밝혔다. 올해 SOVAC 대주제는 '일상으로의 복귀를 넘어, 더 나은 일상으로(Beyond Back to Normal - Better Normal)'다.

SOVAC 사무국 측은 "우리는 코로나19와 글로벌 기후변화 등 위기가 일상화한 시대를 살고 있다"며 "이런 환경에 단순히 적응하는 것을 넘어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근본적인 변화들을 적극적으로 모색해 나가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달 SOVAC에서 온라인 미디어 스타트업 '임팩트온'의 박란희 대표는 '2022년, ESG 디바이드가 시작된다'는 주제강연을 통해 "ESG 혁신을 이루지 못한 기업은 뒤처지고 도태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길영 바이브컴퍼니 부사장과 김동환 대안금융경제연구소 소장(삼프로TV '김프로')은 금융시장에서 ESG 투자 메가 트렌드, 지속 가능 경영 등을 키워드로 강연했다.

이어 다음 달부터 오는 12월까지 SOVAC은 매달 △탄소중립 △지역재생 △사회혁신 △DE&I(장애·젠더·문화예술 등) △청소년 문제 △사회적 기업 생태계 확대 등 소주제로 사회적 기업, 소셜벤처, 일반기업, 비영리재단, 학계, 일반인 등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된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난 2019년 제안해 출범한 SOVAC은 각계 전문가와 시민들이 함께 모여 사회문제 해결 및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소통하는 장(場)으로 기능하면서 3년 만에 국내 최고의 사회적 가치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SOVAC 사무국에 따르면 1월 현재 SOVAC 홈페이지 및 유튜브 회원 수는 4만9000여 명, 월 방문자 수는 17만명에 달한다. 비영리재단, 비정부기구(NGO), 기업 등 SOVAC 파트너는 170여 단체에 이르며 홈페이지 등에 업로드된 제휴 콘텐츠는 630개를 넘어섰다.

특히 SOVAC 사무국은 지난해 6월 운영을 시작한 사회적 기업 및 소셜벤처 '기업설명회(IR)룸'을 통한 투자 유치에도 정성을 쏟기로 했다. IR룸은 사회적 기업 등이 임팩트 투자자와 전문가에게 사업 운영에 관한 실질적 조언을 듣고, 실제 투자까지 받을 수 있는 공간이다.

또한 사회적 기업 제품 판로 확보를 위해 11번가에 만든 온라인몰 'SOVAC 마켓'도 더욱 활성화시켜 나가기로 했다. 지난해 사회적 기업들이 이곳에서 올린 매출은 75억원에 달했다. 사무국 측은 앞으로도 시장 확대와 경쟁력 있는 제품 발굴 노력을 지속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형희 SK그룹 수펙스추구협의회 SV위원장은 "SOVAC이 올해에도 국내 대표 SV 플랫폼으로 양적·질적 성장을 지속하는 동시에 투자와 제품 판로 개척 등 사회적 기업 생태계 확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SK그룹 수펙스추구협의회]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