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김정숙 여사, 이집트서도 소프트외교 행보…"'K' 빛낸 주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카이로(이집트)=김봉철 기자
입력 2022-01-21 05: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영부인과 차담·한류 홍보 전문가 간담회 진행

김정숙 여사가 20일(현지시간) 이집트 카이로 한 호텔에서 열린 이집트 한국문화 홍보 전문가와의 간담회에서 자하드 딜라 알리 명예기자로부터 'K-문화, 나일강에 물들다'라는 문구를 한글과 아랍어 캘리그래피로 나란히 쓴 액자를 선물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이집트를 공식 방문 중인 김정숙 여사는 20일(현지시간) 이집트 영부인과의 차담회와 한국문화 홍보 전문가와 간담회를 하는 등 소프트외교 행보를 이어갔다.
 
먼저 카이로 시내 한 호텔에서 ‘K컬처, 나일강에 물들다’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간담회에는 해외문화홍보원 코리아넷의 이집트 명예기자와 국립한글박물관 주관 한글사진 공모전 대상 수상자 등이 참석했다.
 
105개국에서 3432명이 활동하는 코리아넷 명예기자단 중 이집트 명예기자는 총 351명으로, 멕시코(553명)에 이어 두 번째다.
 
참석자들은 자신의 홍보활동 경험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 여사는 홍보전문가들의 활동 내용을 들은 뒤 “한국인은 새해를 두 번 맞이한다”면서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는 인사말을 설명했다.
 
이어 제기, 윷 등 전통놀이세트를 선물하며 “한국인이 즐기는 윷놀이는 목적지에 도착하기 위해 지혜를 모으는 게임”이라고 소개했다.
 
김 여사는 지난 2019년 코리아넷 명예기자단을 청와대로 초청해 “수많은 홀씨를 날려 보내 꽃을 피워내는 민들레처럼 대한민국에서 발신되는 희망을 전 세계 곳곳에 전해달라”고 한 바 있다.
 
앞서 김 여사는 간담회에 앞서 이집트 대통령궁에서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의 부인 인티사르 엘시시 여사와 30여분간 차담을 진행했다.

김 여사는 “드라마 ‘오징어게임’의 배우가 골든글로브 남우조연상을 받고, 한국의 영화가 국제영화제에서 연이어 큰 상을 수상했다”면서 “BTS를 포함해 많은 K-팝 그룹들이 사랑을 받고 있다”고 소개했다.
 
특히 김 여사는 이 같은 한류 열풍에 대해 “20년 전 김대중 대통령께서 문화와 예술을 개방하고 예술가들을 전폭적으로 지원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면서 “이러한 국가의 지원이 문화와 예술의 기반을 만들어 주었고, 그때의 노력들이 지금 꽃을 피우고 전 세계로부터 각광받게 된 것 같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가가 예술과 문화를 지원하는 그 노력 자체가 예술계에는 큰 힘이 된다”면서 “역량을 키워주는 일”이라고 했다.
 
김 여사는 “이집트도 예술문화도시를 조성하는 등 국가가 주도적으로 노력하는 만큼, 가까운 미래에 전 세계 예술과 문화의 중심지가 될 것 같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