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현민, '쇼통' 논란에 "대통령은 국가 상징…국격 높이는 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2-01-04 10: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KBS라디오 출연해 의전 관련 현안 답변

  • "문 대통령만큼 의전 파괴한 사람 없어"

지난해 11월 25일 국가인권위원회 설립 20주년 기념식이 열린 서울 중구 명동성당 앞에서 고(故) 이예람 공군 중사의 부모님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면담요청서 및 입장문을 전달한 후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야권의 ‘쇼통’ 비판과 관련해 “경우에 따라서는 대통령을 돋보이게 하는 게 국격이나 국민의 격을 높이는 행위”라고 항변했다.
 
탁 비서관은 4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 “대통령은 선출된 국가의 상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탁 비서관은 “모든 국민들이 모든 상황의 중심에 있어야 하지만 그것을 대표하거나 상징하는 인물이 필요했기 때문에 대통령을 뽑은 것 아니냐”라고 했다.
 
특히 그는 “문 대통령만큼 의전을 파괴한 사람이 없다”고 강조했다.
 
현충일 행사의 경우, 예전에는 대통령이 중심에 있고 그 옆에 5부 요인이나 국회의원이 앉아있었지만 이제는 행사의 주인공들이 그 옆에 섰다는 게 탁 비서관의 설명이다.
 
또한 대통령이 행사에 들어오고 나갈 때 사람들이 일렬로 서서 인사하는 영접이나 환송 같은 경우에도 ‘과도하게 줄을 서 있다’고 판단해 없앴다고 강조했다.
 
탁 비서관은 “가장 의전적인 요소를 빼버리고 행사의 주인공을 돋보이게 만드는 형식으로 발전해왔다는 것이지, 그것은 대통령이 좀 더 편하게 좀 더 대우받기 위해 만든 것처럼 (사람들이) 곡해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오미크론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당시 대통령이 유럽, 호주 순방을 간 것에 대해서도 “임기가 120여일 남았는데 여전히 문 대통령을 초청하는 국가들이 많다”고 밝혔다.
 
탁 비서관은 문 대통령의 퇴임식 여부에 대해선 “애석하게도 법률·규정으로 새 대통령의 취임식만 있지, 전임 대통령의 퇴임식은 없다”면서 “전임 대통령에 대한 배려와 예우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하지만, 그것도 개인적 바람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