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신년사] 문승욱 산업부 장관 "공급망 안정화·경제안보 실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1-12-31 16: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31일 공급망 안정과 첨단산업 육성으로 경제안보를 실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문 장관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코로나19 장기화 속에 기저효과는 사라지고 당면 위기 대응과 미래 준비까지 함께 해야 할 2022년은 우리 경제의 진정한 역량을 가늠할 변곡점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문 장관은 공급망 안정화를 위해 해외 상무관·무역관 및 핵심품목별 수입기업과 핫라인을 구축해 국내외 양방향에서 이상 동향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겠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수입 다변화와 비축 확대 등 다각적 방안도 공급망 강화를 위해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치열하게 전개되는 기술·산업 전쟁에 관해서는 '국가첨단전략산업 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하고 투자·인력양성·규제특례 등 패키지 지원에 착수해 대응하겠다고 문 장관은 강조했다.

탄소중립에 관해서도 문 장관은 한 발 더 빠른 전환을 주장했다.

문 장관은 재생에너지 확산을 위한 적정 이격거리 기준 및 풍력 원스톱샵 등의 제도 법제화, 암모니아·수소 등 무(無)탄소 발전 기술 및 인프라 확충,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반영한 전력계통망 보강계획 선제적 수립 등을 추진하겠다고 소개했다.

산업 부문에서는 탄소중립 연구개발(R&D) 2배 확대, 특별융자사업 시행, '탄소중립 산업전환 특별법' 제정 등 전폭적인 기업 지원에 방점을 두겠다고 설명했다.

문 장관은 또 미래 성장동력 창출로 글로벌 제조강국의 위상을 높이겠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 문 장관은 디지털 전환 100대 선도모델 발굴·지원, 전력반도체·센서·화이트바이오 등 차세대 분야 선제적 육성, 2022년 하반기 중 레벨3 자율주행차의 국내 출시, 로봇의 전국적 보급 촉진 등을 중점 추진과제로 제시했다.

이밖에 문 장관은 "'국부창출형 통상전략'을 강화하겠다"면서 "수출 7000억달러 시대를 향해 기업과 함께 뛰고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 추진,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 참여 검토 등을 통해 우리의 아시아태평양 통상 리더십을 높여가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