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변심에도…BOJ "통화정책 정상화 아직 일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1-12-20 17: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미국을 비롯해 주요 국가들이 인플레이션에 맞서 싸우고 있는 가운데, 일본은행(BOJ)은 여전히 통화정책 정상화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내놓았다.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은행 총재는 20일 의회에 출석해 "일본은행의 자산확대가 통화정책과 금융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용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지 않는다"고 밝혔다. 

최근 연방준비위원회(Fed·연준)의 자산매입규모축소(테이퍼링)에 대해서는 미국의 소비자 부문 인플레이션은 7% 수준까지 올라가면서 내린 결정이라고 설명하면서, 일본과는 상황이 다르다고 지적했다. 일본의 경우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은 0.5% 내외로 안정적이라고 지적했다. 


 

일본은행(BOJ) 건물 앞을 마스크를 쓴 시민이 지나가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


구로다 총재는 "(현재 일본의 물가는) 인플레이션 목표치 2%와는 거리가 멀다"며 "정책 정상화를 고려하는 것은 이르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규모 통화완화를 참을성 있게 지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로다 총재는 정부가 중장기적으로 시장이 일본의 재정 건전성을 신뢰할 수 있도록 해야하며, 이는 일본은행이 안정적인 일본국채 수익률 아래에서 적절한 통화정책을 수행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짚었다. 

다만, 일본 은행은 앞서 지난 12월 17일 회사채 매입 규모는 축소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단기정책금리는 -0.1%, 장기금리의 지표가 되는 10년물 국채 수익률을 0% 정도로 유도하는 대규모 금융 완화 정책을 지속하기는 하지만, 경기회복 흐름에 따라 회사채 매입은 줄이기로 판단한 것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기업들의 경영 환경이 악화하면서, 일본은행은 기업의 자금 조달을 돕기 위해 지난 3월부터 20조 엔(약 210조 원) 규모를 상한으로 회사채와 기업어음(CP)을 매입해왔다. 그러나 이제는 단계적으로 매입량을 줄이는 방식으로 1년간 시한에 맞춰 종료하기로 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다만 금융기관에 유리한 조건으로 중소기업을 위한 대출 자금을 공급하는 정책은 내년 9월까지 6개월 연장하면서 타격을 최소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당시 일본은행은 현 경기 상황에 대해 “계속 어려운 상태에 있기는 하나, 회복 기조를 보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