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미국의 외교적 보이콧 선언에 "국익 관점서 스스로 판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혜원 기자
입력 2021-12-07 14: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일본 정부가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한 미국의 결정과 관련해 현 시점에서 결정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외교적 보이콧은 올림픽에 선수단은 보내지만, 정부나 정치권 인사들로 꾸려진 사절단을 파견하지 않는 조치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사진=교도통신·로이터·연합뉴스]



7일 교도통신·닛폰뉴스네트워크(NNN) 등 외신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이날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이번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외교적 보이콧 결정에 대해 "올림픽의 의의나 나아가 일본 외교에 있어서의 의의를 종합적으로 감안해 국익을 위하는 관점에서 스스로 판단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마쓰노 히로카즈 일본 관방장관 역시 일본 정부는 "향후 적절한 시기에 관련 사정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스스로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마쓰노 관방장관은 "외교적 보이콧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분명하지 않다"라며 "베이징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이 기본 이념에 근거해 평화의 제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 역시 이날 오전 이루어진 기자회견에서 마쓰노 관방장관과 같은 대답을 했다고 아사히신문이 보도했다. 하야시 외무상은 "베이징 올림픽에 대한 각국의 대응에 대해 발언하는 것은 삼가고 싶다"라면서도 "일본 정부는 향후 적절한 시기에 제반 사정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하겠지만, 현 시점에서는 정해진 것이 없다"라고 밝혔다.

하야시 외무상은 고려해야 할 '제반 사정'에 인권 문제가 포함되느냐는 기자단의 질문에는 "보편적 가치로서의 자유와 기본적 인권의 존중, 법의 지배가 중국에서도 보장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일본 정부는 향후 이러한 점도 포함해 적절한 시기에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외무성 관리는 미국 정부가 이번 '외교적 보이콧' 결정에 대해 사전에 일본 정부에 통지가 있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호리우치 노리코 일본 올림픽상 겸 백신상은 별도의 기자회견을 통해 "미국 행정부가 내년 베이징 올림픽과 패럴림픽에 외교단을 파견하지 않겠다는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한 것은 알고 있지만, 다른 나라의 국민들에 대한 의견은 자제하겠다"라고 밝혔다고 이날 일본 일간스포츠는 보도했다.

한편 호리우치 올림픽상은 중국에서의 인권 문제가 올림픽 헌장의 정신에 저촉되는 것이 아니냐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선수단은 올림픽에 참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올림픽 헌장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주관하는 것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헌장의 정신에 저촉되는지 안 되는지를 말할 입장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한편 일본 정치인들은 기시다 일본 총리의 발언이 명확하지 않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하토야마 유키오 전 일본 총리는 트위터를 통해 "국내에서의 인기몰이에 휩쓸려 가치관의 차이만을 강조하고 갈등을 부추기는 것은 완전한 실수"라며 "일본 정부는 미일동맹을 방패막이로 삼아서는 안된다"라고 밝혔다. 또한 "지금이라도 '가치관 차이를 넘어선 상생 외교'의 길을 세계에 보여줘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다마키 유이치로 국민민주당 대표 역시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기시다 내각도 인권 외교를 표방한다면, 애매한 태도를 보일 것이 아니라, 일본은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하고 있다 정도는 표명하는 것이 어떻겠는가"라는 글을 게시했다.

6일(현지시간) 로이터와 CNN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젠 사키 미국 백악관 대변인은 정례 기자회견을 통해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진행한다는 방침을 공식화했다. 그는 이번 방침은 "중국의 신장 위구르족 자치구에서 벌어지고 있는 대량 학살과 반인도적 범죄에 항의한다"는 의미라고도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