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사열 균형발전위원장 “균형발전 위한 특단 대책 마련할 시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1-11-30 10: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구 경북권 자문위원 현장 간담회 개최

  • 상생형 일자리 대구 2호 협약 체결 언급

김사열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장 [사진=국가균형발전위원회]

김사열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은 30일 “균형발전을 위한 더 많은 노력과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대구경북과학기술원에서 ‘대구 경북권 자문위원 현장 간담회’를 개최하고 “그동안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수도권 인구집중이 50%를 넘어서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문재인 정부 5년차와 지역균형 뉴딜 1주년을 맞아, 국가균형발전에 도움이 될 의견을 수렴하고, 지역주도 국가균형발전을 추진할 방안에 관해 심도 있는 토론이 진행됐다.
 
김 위원장은 “좋은 일자리가 줄어들어 지역청년들이 수도권으로 떠나는 상황에서 지난 11월 11일 균형발전사업으로 추진하는 ‘상생형 일자리’ 대구 2호 협약이 체결돼 다행으로 생각한다”면서 “여기에 참여하는 ㈜대동, ㈜대동모빌리티가 달성군 소재 기업으로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인구가 늘어나는 달성군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박형룡 균형위 정책조정실장은 ‘문재인 정부 국가균형발전정책 성과’를 발표했다. 이어진 전체 토론시간에서는 국가균형발전정책에 대한 다양하고 풍부한 의견을 수렴하고, 국민 체감도를 높일 수 있는 국가균형발전정책 방안 모색 등을 논의했다.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제11조의 2에서는 상생형지역일자리의 선정․지원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대구에는 상생형일자리 협약 체결된 곳이 두 곳이나 되는데 2019년 달성군 소재 자동차 부품업체인 이래 AMS가 첫 번째이고, 지난 11월 11일 대구시와 ㈜대동, ㈜대동모빌리티 등과 체결된 협약이 두 번째다. 
 
균형위는 향후 모빌리티, 로봇 등 미래형 일자리 800개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상생형 일자리사업과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사업은 25조원이 투입되는 대구산업선(1조3000억원 투입)이 달성군을 경유, 대구국가산업단지까지 연결돼 국가균형발전 사업과 밀접하게 연계된다.
 
균형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등(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자문위원 현장 간담회를 권역별로 분산 개최했으며, 대구경북권을 마지막으로 총 다섯 차례의 현장 간담회를 마무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