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대한민국포럼] “디지털화로 신비즈니스 발굴… 중기 부가가치 높여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경은 기자
입력 2021-11-24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오동윤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원장 기조강연

  • 제조업 혁신율 OECD 36개국 중 27위

  • 생산 분리화 스타트업 R&D에 집중… 협업 체계 구축

23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중소‧벤처‧소상공인 디지털 혁신과 신(新)비즈니스’를 주제로 열린 ‘제2회 스마트대한민국포럼’에서 오동윤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원장이 '스마트 대한민국을 위한 디지털ㆍ혁신 과제' 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디지털화는 한국 경제의 약점을 해결하고 강점을 실현하는 전략입니다.”
 
오동윤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원장은 23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제2회 스마트대한민국포럼에서 ‘스마트 대한민국을 위한 디지털‧혁신 과제’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에 나서 이같이 말했다.
 
오 원장은 이날 강연에서 대한민국 4대 이슈로 △경제 △사회 △글로벌 △환경 등을 꼽고, 각 분야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지털화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부적으로 경제 이슈에선 △잠재성장률 하락 △불평등 심화 △4차 산업혁명을, 사회 이슈로는 △인구 감소 △인종 갈등 △Z세대의 등장 등을 언급했다. 글로벌 이슈로는 △글로벌 가치사슬(GVC) 재편 △G2 갈등 △아시아의 성장을, 환경 이슈에선 △기후 변화 △탄소 중립 △대체 에너지 개발 등을 과제로 선정했다.
 
오 원장은 이 같은 12개 과제를 풀 수 있는 유일한 전략이 디지털화라고 강조했다. 그는 “각 분야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공통 정책은 디지털화”라며 “외환위기와 금융위기, 코로나19 사태 등 한국이 경제 위기를 겪을 때마다 위기 극복의 주역이 됐던 중소기업이 디지털 혁신에서도 중심이 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오 원장은 중소기업 현장에 스마트 공장이 2만개 가까이 도입되고 골목상권에도 스마트상점‧공방‧디지털 전통시장 등이 마련되며 디지털 전환의 기반을 다졌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중소기업의 혁신 수준은 아직까지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그는 “한국의 제조업 혁신율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6개국 중 27위”라며 “스마트 공장이 늘어나고 있는데도 혁신율이 이렇게 낮은 이유는 정부 주도의 혁신이기 때문이다. 대기업도 일부만이 혁신을 주도하고 있고, 대부분은 혁신이 아닌 노동 투입으로 경쟁력을 만든다”고 꼬집었다.
 
오 원장은 중소기업과 벤처‧스타트업의 혁신을 위해 ‘버추얼 클러스터(가상의 산업집적단지)’를 조성할 것을 제시했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가상 공간에서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신(新) 비즈니스를 발굴하자는 제안이다.
 
그는 “요즘 스타트업은 연구개발(R&D)부터 디자인·조달·제조·유통·마케팅·사후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자체적으로 처리하는데 이 방식은 부가가치가 떨어진다”며 “제조는 제조기업에 맡기고, 생산은 중국 공장에서 처리하며 생산 효율을 높여야 한다. 그 사이 스타트업은 또 다른 R&D에 집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업무 단계별로 협업 체계를 구축하되 디지털 기술을 통해 각 업무를 통제하고 관리하면 된다”며 “연결의 힘으로 혁신을 이루고 신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