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대 연봉 꿈꿨는데... 유튜버 월소득, 최저임금보다 낮은 157만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21-11-22 15: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30세대 비중이 80%... "직업으로 자리 잡았지만 안정적이진 않아"

유튜브 로고 [그래픽=김효곤 기자]

구글의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의 영향력이 커지고, 이를 통해 수억원을 벌어들이는 ‘유튜버(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등장하면서 직장인 학생 할 것 없이 유튜버에 도전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의 월평균 소득은 최저임금보다 낮은 157만원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크리에이터는 직업 등재사전에도 새롭게 등록됐으나, 사회적으로 아직 직업으로 인식되지 못하고, 각종 사회보험 가입의 사각지대에 놓였다는 지적도 나온다. 

22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컬쳐미디어랩을 통해 구독자 1000명 이상을 보유한 개인 미디어 콘텐츠 크리에이터 450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81%가 크리에이터 활동으로 수익을 올리고 있었고 월평균 소득은 157만4457원이었다. 이는 최저임금(월 환산 약 180만원)보다도 낮은 수준으로, 크리에이터간 소득은 월 1000원에서 최대 2500만원까지 매우 다양했다. 응답자의 18.2%는 소득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크리에이터에 도전한 연령대는 20·30대가 80%를 차지했고, 40대는 14%, 50대는 3.3%를 차지했다. 남성과 여성 비율은 각각 46.3%, 53.2%로, 여성 크리에이터 비중이 높았다.
 
이는 크리에이터가 생계유지를 위한 하나의 직업으로 자리를 잡았지만, 안정적인 경제활동 방식으로 정착되지 못했음을 보여준다. 실제로 전체 소득 중 크리에이터 활동으로 인한 수익이 100%라고 응답한 사람은 15%에 불과했다. 크리에이터 활동 수익이 전체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평균 41%였다. 크리에이터 활동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건 광고(59.3)였고, 상품 홍보·판매(17.2%), 소속사에서 주는 임금(10.1%), 별풍선 등의 후원(6.7%), 소속사와의 계약금(4.8%) 순이었다.
 

미디어 크리에이터 성별, 연령대 비중 [사진=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또한 크리에이터가 직업 분류상 프리랜서이고 직업 등재사전에도 등록됐지만, 예술 분야 프리랜서 대비 사회적 시선이 좋지 않고, 각종 사회보험 가입도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설문에 참여한 30대 크리에이터 A씨는 “크리에이터도 어쨌든 프리랜서인데, 고정적인 수입이 없는 게 치명적”이라며 “또한 초기 진입자들 같은 경우 고용보험이나 사회보험 가입을 어려워하고, 주변에 개인사업자 등록을 안 한 분들 보면 프리랜서 대출도 안 된다고 한다. 직업적으로 불안정한 부분이 점검되고 상담 창구가 마련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3년 차 유튜버 B씨는 “제가 유튜버 3년 차까지도 저희 부모님은 제가 취업하기를 바라셨다”며 유튜버가 직업이라는 인식을 못 하셨던 것 같다. 직업으로서 인정을 받지 못하는 시선이 있다“고 호소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직업으로서 개인 미디어 콘텐츠 크리에이터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긍정적이지 않은 현실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며 “공모전이나 심리상담 지원도 언급되었고, 특정 플랫폼의 정책에 맡기기보다 국내 개인 미디어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보호하고 입장을 대변해 줄 제도적 기구, 협의체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