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코로나19 위험도 매주 5단계로 평가···고령층 추가접종 ‘4개월’ 단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효정 기자
입력 2021-11-17 16: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개 영역·17개 평가 지표 도입, 일상회복 이행·중단 결정

  • 중환자 병상 가동률 75% 넘으면 ‘긴급평가’

  • 정부 “수도권 의료체계 부담 가중” 평가

[사진=연합뉴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시행 이후 국내 발생 코로나19 확진자와 중증 환자가 연일 최다 기록을 세우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현 상황이 어느 수준인지 판단할 수 있는 ‘코로나19 위험도 평가 지표’를 확정, 이를 토대로 일상회복 이행 및 중단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아울러 정부는 최근 고령층 돌파감염과 위중증 환자의 급증이 의료체계에 부담이 될 것이라고 판단, 고령층과 50대 추가접종(부스터샷) 접종 기간을 각각 4개월, 5개월로 앞당겼다.

◆ 3개 영역·17개 평가 지표 도입···중환자실 병상가동률 75% 이상시 ‘긴급평가’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17일 “코로나19 유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대응 방안을 검토하기 위해 정례적으로 코로나19 위험도를 평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위험도 평가는 유행 발생부터 입원, 중증, 사망 및 대응 수준 등에 대해 △의료·방역 대응지표(5개), △코로나19 발생지표(8개), △예방접종지표(4개) 등 3개 영역에서 17개 지표를 모니터링한다.

대응지표는 중환자 병상 가동률과 의료역량 대비 발생 비율을, 발생지표는 주간 신규 위중증 환자 수 및 60세 이상 확진자 비율을, 접종지표는 60세 이상 고위험군의 추가접종률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또 '중환자실 병상 가동률’, ‘주간 신규 위중증 환자 수’ 등 5개를 핵심지표로 삼고, 그 외 다양한 일반지표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일상회복지원위원회 방역의료분과위원회 자문을 거쳐 평가한다.

특히 정례적인 평가절차와 별개로 중환자실 병상가동률이 75% 이상 등 위험도가 높은 상황에서는 긴급평가를 실시해 신속히 대응할 예정이다.

◆ 고령층 위중증 환자 급증에···정부 “수도권 의료체계 부담, 추가접종 참여” 당부

방역당국은 이날 위험도 평가 계획에 따라 11월 2주차(11월 7일~13일)에 대한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우선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평균 56%였으나 수도권에서 위중증 환자 수가 크게 늘면서 70%에 근접했고, 대응조치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상황으로 나타났다. 11월 2주차 전국·수도권·비수도권의 병상 가동률은 각각 56%, 69.5%, 34.9%였다.

감염병전담병원 병상가동률은 전국이 59.0%, 수도권은 75.8%를 기록했다. 생활치료센터 가동률은 전국이 49.7%, 수도권이 60.1%다. 수도권에서의 악화 양상이 두드러진 모습이다.

위중증 환자의 증가세 역시 뚜렷하다. 11월 1주차 263명이던 위중증 환자는 339명으로 76명이나 늘었다.

예방접종 완료율은 계속 오르고 있지만 60세 이상 고위험군에서의 추가접종률은 19.6%로 낮은 수준이다.

정은경 방대본부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전반적으로 60세 이상 확진자 비율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위중증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양상”이라며 “수도권에서 의료체계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요양병원·시설 등 고위험취약시설 입소자와 종사자들이 추가접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달라”고 강조했다.

◆ 추가접종 고령층 ‘4개월’, 50대 ‘5개월’로 단축

정부는 60대 이상 고령층과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추가접종(부스터샷) 간격을 4개월로 앞당기기로 했다. 돌파감염이 발생해도 접종자의 경우 중증·사망 위험은 미접종자보다 낮지만 고령층의 경우 젊은층에 비해 위험이 커 추가접종으로 고위험군을 보호하기 위한 취지다. 일상회복 전환 이후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17일 신규 확진자는 3187명으로 역대 둘째 규모에 달했다. 

이날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에 따르면 최근 고령층과 요양병원 등 감염 취약시설에서 ‘돌파감염’ 추정 사례가 잇따르자 추가접종 간격을 기존 6개월에서 5개월로 앞당긴 데 이어 4개월까지 단축키로 했다.

50대의 추가접종 간격도 기존 6개월에서 5개월로 단축한다. 이들 연령대가 40대 이하보다 상대적으로 중증화·치명률이 높다는 점을 반영했다.

또한 30세 미만(1992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 국민에게는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권고키로 했다.

추진단은 “위원회 논의 결과 우리나라는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 간의 심근염·심낭염 신고율 등에 큰 차이가 없다”면서도 “안전을 위한 선제적인 조치로 30세 미만은 기본접종(1차·2차접종)을 모더나 대신 화이자 백신으로 권고하고, 모더나 백신으로 1차접종한 30세 미만의 경우 2차 접종도 화이자 백신 접종을 권고했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