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코로나19 위험도 평가 지표·부스터샷 간격 조정안 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효정 기자
입력 2021-11-17 07: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 “부스터샷 간격 5개월보다 더 단축” 예고

  • 신규확진 2000명대, 위중증 환자 500명 육박

  • 정부 “‘비상계획’ 발동 수준 아냐”

[사진=연합뉴스]

방역당국이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체계에서 코로나19 유행 위험도를 평가하기 위한 새 지표와 부스터샷 간격 조정안을 17일 발표한다.

질병관리청은 전날 “18일 개최 예정이던 정례 브리핑을 하루 앞당긴 17일 개최한다”며 “정은경 청장이 위험도 평가 지표 및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결과 등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병상 가동률, 위중증 환자·사망자 수, 확진자 규모 등을 바탕으로 유행 상황을 평가하는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이에 따라 방역 당국은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관련 내용을 보고한 뒤 오후 2시10분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 브리핑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 예방접종 실시기준 변경 방안을 발표하면서 추가접종(부스터샷) 기준도 조정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추가접종은 원칙적으로 기본접종을 완료한 뒤 6개월 뒤 받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고령층을 중심으로 돌파감염 사례가 많아지면서 추가접종 간격을 5개월 이하로 일괄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 “고령층 면역 저하 빨라···부스터샷 간격 5개월보다 더 단축”
 

코로나19 정례브리핑하는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고령층 감염 증가 추세를 살필 때 접종 후 면역력이 저하되는 시점이 예상보다 이르다는 판단에서 추가접종 간격을 5개월보다 더 단축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다.

앞서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추가접종 간격 조정과 관련해 현행 6개월인 추가접종 간격을 요양시설 등에 적용 중인 5개월보다 짧게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지난 16일 기자단 설명회에서 권 장관의 발언에 대해 “현재 고령층 감염이 증가하고 있는 양상을 볼 때 면역력이 저하되는 시점이 5개월보다 더 빠른 것 같다는 판단이 든다”며 “추가접종 간격을 단축할 필요성이 있다는 의견을 피력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정부의 이 같은 입장은 최근 집단감염이 요양병원·시설 입소·입원·종사자 등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상황 등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현행 접종 간격을 유지할 경우 고위험군인 60대 이상 고령층의 경우 8월 12일부터 2차 접종을 시작해 추가접종을 받으려면 내년 2월까지 기다려야 한다. 일각에선 접종 완료 이후 감염되는 돌파감염 등을 고려해 추가접종 간격을 단축해야 한다는 의견도 지속해서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현재 질병관리청, 전문가 등과 관련 내용을 논의 중에 있으며 이날 오후 추가접종 간격 조정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손 반장은 “현재 질병청에도 추가접종 간격 단축과 관련해 의견을 전달한 상태”라며 “결정 권한 자체는 질병청에서 전문가들과 논의하는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필요성과 문제점 등을 논의 후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위중증 환자 500명 육박···정부 “‘비상계획’ 발동 수준 아냐”

최근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수가 일주일 연속 2000명대를 기록하고, 위중증 환자 수도 500명에 근접하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전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2125명 늘어 누적 39만9591명이다.

지난 15일(2006명)보다 119명 늘면서 지난 10일(2425명)부터 일주일째 2000명대를 이어갔다. 월요일(발표일 기준 화요일) 기준으로는 지난 9월 28일(2288명) 이후 7주 만에 요일 최다치를 기록했다.

위중증 환자 수는 495명으로 직전 ‘최다 기록’이었던 지난 13일의 485명을 넘어섰다.

위중증 환자는 지난 6일 411명을 기점으로 현재까지 400명대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 10일부터 1주일 위중증 환자는 460명→473명→475명→485명→483명→471명→495명이다. 위중증 환자 규모가 커지면서 사망자도 연일 두 자릿수를 이어가고 있으며, 평균 치명률은 0.79%다.

이에 일각에서는 ‘단계적 일상회복’을 중단하고 ‘비상계획’을 발동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방역당국은 아직은 의료체계 여력이 있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지난 16일 온라인 브리핑에서 “현재 단계에서는 아직 의료체계 여력이 있어, 단계적 일상회복을 중단하고 비상계획을 발표할 상황까지로 보고 있진 않다”고 말했다.

정부는 현재 국내 코로나19 유행상황이 해외의 대유행 상황처럼 심각한 수준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손 반장은 “유럽 등 외국에선 일상회복 이후 대규모 유행까지 촉발된 상황이지만 우리나라는 대규모 유행으로 평가할 정도로 커지진 않았다”며 “극단적인 조치를 강구할 정도로 위험한 상황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실제 유럽에서는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다시 거세지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주간 역학조사에 따르면 지난 1∼7일 보고된 전 세계 신규 확진자 310만여명 중 63%가 유럽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역당국은 해외와는 달리 국내에서는 60세 이상 고령층과 특정시설에서 감염이 늘어 위중증 환자 수가 증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손 반장은 “국내 확진자 규모는 위기 시나리오에 있던 5000∼7000명 규모가 아니라 2000명 초·중반대로 전개되고 있고, 다만 60세 이상의 확진자가 증가하면서 위중증 환자가 증가했다”고 말했다.

이어 “한 달 전에는 60세 이상 확진자가 전체의 17∼18%였는데 지난주에는 35∼36% 정도로 증가했다”며 “현재는 추가접종을 신속히 진행하고, 요양병원 면회 제한, 종사자 방역 관리 강화 등을 통해 위중증 환자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단계”라고 덧붙였다.

방역 당국은 아직 의료체계에도 여력이 있기 때문에 비상계획까지 발동할 상황은 아니라고 말했다. 

손 반장은 “수도권의 경우 중환자실 가동률이 올라가고 있으나 지역별 이송이 가능하며, 준중환자·중환자실도 확충 작업을 하고 있다”며 “대규모 유행이 촉발되고 있다기보다는 고령층과 특정시설 중심으로 한 위중증 환자가 증가하고 있어 비상계획을 당장 발동할 상황은 아니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