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홍콩증시 상장 때도 보안 심사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1-11-15 07: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해외 증시 상장기업 사전심사 규정에 이은 조치

[사진=디디추싱 로고]

중국이 홍콩 증시에 상장하려는 자국 기업을 안보 심사 대상으로 삼았다. 홍콩 증시에도 해외 상장과 같은 조치를 적용한다는 것이다.

14일 중국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은 홍콩 증시 상장과 관련해 이런 새로운 규정을 발표했다. 지난 7월 발표된 규정에 이은 조치다.

로이터는 "중국은 기업에 자국 내 상장을 밀어붙이고 있으며 데이터 수집과 저장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홍콩은 중국의 특별행정구이지만 홍콩 증시 상장 역시 해외 상장과 같은 조사 대상이라고 밝힌 셈이다.

앞서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은 지난 7월 공개한 인터넷안보심사방법(규정) 개정안에서 회원 100만명 이상의 자국 인터넷 기업이 미국 등 해외 증시에 상장하려면 국가안보를 위해하는 요인이 없는지 사전 심사를 받아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인구가 14억명에 달하는 중국에서 회원 100만명 이상의 기준은 해외 상장을 검토하는 거의 모든 기업에 해당하는 극히 낮은 수준이다. 중국 기술기업의 해외 상장이 사실상 허가제로 바뀌었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중국이 자국 기업의 해외 상장에 제동을 걸고 나선 것은 최대 차량공유업체인 디디추싱이 당국의 '자제' 요구에도 미국 증시 상장을 강행한 데서 비롯됐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디디추싱은 공산당 창당 100주년 기념일인 7월 1일을 하루 앞둔 6월 30일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했다.

중국 당국은 그로부터 사흘 뒤 디디추싱을 대상으로 한 국가 안보 조사에 돌입했고 이후 만방그룹, BOSS즈핀 등 미국 증시에 상장한 다른 기업으로 확대했다.

시장에서는 미중 신냉전 흐름 와중에 중국이 디디추싱 등 자국 기술기업이 가진 민감한 지리 정보나 고객 정보가 대량으로 미국 측에 흘러갈 가능성을 우려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