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2만명 도심 집회…광화문역 등 지하철 무정차 통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1-11-13 13: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민주노총이 13일 여의도에서 전국노동자대회 보장 촉구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번 대회를 불법 집회로 불허했다. 경찰은 전국의 경찰 부대와 가용장비를 활용해 집결 단계부터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13일 오후 2시 2만명이 참가하는 전국노동자대회를 예고한 가운데 서울 도심 주요 지하철역에서 열차가 무정차 통과한다.

이날 낮 12시 30분부터 경복궁역, 광화문역, 시청역, 종각역, 안국역, 을지로입구역 등 7개 역사에서 열차가 무정차 통과할 예정이다. 광화문역 등에서는 출입구가 대부분 통제되고 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까지 전국노동자대회 개최 장소를 공개하지 않았다. 지난달 20일 총파업 때와 마찬가지로 집회 시작 직전 장소를 공지할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광화문 세종대로를 중심으로 집결을 원천 차단하는 데 경찰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날 총 166개 중대가 투입됐다.

경찰은 차단선 바깥에서 기습적으로 집결을 강행할 경우 관련 법률에 의거해 해산 절차를 진행하는 등 엄중 대응할 방침이다.

한편 민주노총은 집회를 금지하고 차단하는 정부와 서울시에 집회 허용을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여의도 문화마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서울시는 전국노동자대회에 대한 불허 방침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납득하지 못할 이유로 집회가 금지됐다”며 “아무런 조건 없이 불허 방침을 취소하고 안정적인 대회를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