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북방경제협력 도시로 '성큼' …'제3차 한-러 지방협력 포럼'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울산) 정종우 기자
입력 2021-11-02 17: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1 울산 수소아카데미' 개최

울산시는 3~5일까지 울산 전시컨벤션센터에서 '제3차 한-러 지방협력포럼'을 개최한다. 사진은 울산대교. [사진=울산시 제공]

울산시는 3~5일까지 울산 전시컨벤션센터에서 '제3차 한-러 지방협력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한-러 수교 30주년을 맞아 양국 지방정부의 교류협력을 위해 '한-러 30년, 극동과 북극을 세계의 중심으로'를 주제로 열린다.

참가지역은 기존 국내 17개 시·도와 러시아 극동관구 11개 지자체에 러시아 북극지역 7개 지방자치단체가 새롭게 추가돼 모두 35개 지방정부가 참가한다.

행사 참여를 위해 러시아 중앙정부와 주정부 관계자 및 기업인 등 100여 명이 울산을 방문한다.

행사는 4일 개회식과 공식오찬, 지방정부 양자회담, 전체회의, 환영만찬 등 공식행사와 분야별 전문가세션, 무역상담회, 홍보관 및 러시아 현대미술전 등의 부대행사가 마련된다.

또 5일에는 울산관광과 환송오찬이 진행된다.

핵심행사인 '한-러 지방정부 양자회담'은 참가를 원하는 지방자치단체간의 1대1 회담 자리다. 울산, 충남, 전북, 경북, 제주, 포항 등 국내 지방자치단체와 연해주, 사하공화국, 사할린주, 캄차카주 등 러시아 지방정부가 참석해 지역 간 교류와 협력 현안을 논의한다.

울산은 러시아 연해주, 사하공화국과 양자회담을 진행하며, 사하공화국 회담에서는 동북아시아지역자치단체연합(NEAR) 제13대 의장단체인 사하공화국이 제14대 의장단체로 선정된 울산에 의장단체 기를 수여한다.

송철호 울산시장과 제4차 포럼 개최지인 러시아 사할린 주지사가 공동의장을 맡아 양국 정부의 신북방정책과 신동방정책 실천을 위한 협력 확대와 에너지 산업분야의 한-러 협력체계 구축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울산선언문'을 낭독한다.

또한 '제3차 한-러 지방협력포럼'은 양국 지방정부의 경제뿐 아니라 과학, 교육, 문화예술 분야 등으로 폭넓게 확대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에너지자원과 지하자원이 풍부한 러시아 극동‧북극지역과 산업기술이 발달한 우리나라의 협력은 커다란 상승효과가 기대된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울산은 대규모 항만과 에너지 정제·저장시설 등을 갖추고 있어 에너지 허브로서의 최적의 입지를 갖추고 있다"면서 "에너지뿐만 아니라 북극항로, 경제‧산업, 문화예술‧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울산이 북방경제협력의 중심기지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울산경제자유구역청(UFEZ)과 울산과학기술원(UNIST) 저차원탄소혁신소재연구센터는 오는 4일 테크노산업단지내 울산과학기술원 산학융합캠퍼스 대강당에서 '2021 울산 수소아카데미'를 개최한다.

앞서 제1회 수소아카데미(7월 15일)는 '수소경제 및 수소산업 전망', 제2회 아카데미(9월 30일)는 '수소 기반 안전기술 및 수소생산' 주제로 실시됐다

이번 3회 아카데미는 강의와 이야기 공연 형식으로 구성된다.

이야기 공연은 수소 에너지에 대한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과 궁금한 점을 들어보고, 울산수소 아카데미에 강연해준 전문가들의 답변과 토론의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울산 수소아카데미'는 시민들에게 사전예약제 및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운영방식에 맞춰 사전예약을 통해 40명으로 제한되며 온라인 줌을 통해 60명에게 생중계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