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美 옐런 재무장관에 '삼성·하이닉스 정보제공' 우려 전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21-10-15 11: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3일 미국서 3개월 만 양국 면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현지시간) 오전 미국 워싱턴DC 미국 재무부 청사에서 재닛 옐런 재무장관과 만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반도체 기업 정보제공 조치를 강행하려는 미국 정부에 우리 기업 측 우려를 전했다.

홍 부총리는 14일(현지시간) 오전 미국 워싱턴DC 재무부에서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을 만났다. 지난 7월 이탈리아 베네치아에서 열린 제3차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회의 이후 3개월 만에 만난 자리다.

두 사람은 기후변화와 코로나19 세계 대유행(팬데믹) 대응, 저소득국 지원, 디지털세, 글로벌 공급망과 대이란 정책 등 주요 20개국(G20) 현안을 두고 논의했다. 양국 간 협력 방안에 관한 의견도 나눴다.

홍 부총리는 글로벌 공급망 교란 해소에 세계적 공조가 필요한 상황에서 미국 정부가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으로 구축한 양국 간 글로벌 공급망 협력채널 등을 통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홍 부총리는 미국 정부가 삼성전자를 비롯한 반도체 기업에 사실상 영업기밀에 해당하는 정보를 요청한 데 관한 우리 기업의 우려 사항도 전달했다. 미국은 자국 반도체 공급망 강화를 위해 국내외 반도체 기업에 매출·생산·재고·고객 정보 등 사실상 영업기밀을 요구했다.

디지털세와 관련해서는 지난 8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G20이 마련한 최종안의 주요 잔여 쟁점을 양국이 긴밀히 소통해가자고 홍 부총리가 제안했다. 옐런 장관은 "합의 도출을 위한 한국 측 협조에 감사하다"며 "앞으로 후속 조치를 위한 실무 논의에 긴밀히 협력하자"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옐런 장관에게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 추진 등 우리 정부 계획도 설명했다. 아울러 녹색기후기금(GCF) 유치국이자 개발도상국 그룹 이사국으로서 GCF 역량 강화와 개도국 기후변화 대응을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옐런 장관은 기후변화 대응에 신흥국 참여가 중요하다며 우리나라에 주도적인 역할을 요청했다.

팬데믹과 관련해서는 기존 국제 보건거버넌스와 관련 재원 미비점을 보완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그러면서 새 거버넌스 마련과 관련 신규 펀드 추진 등에 긴밀히 협조하기로 했다.

두 사람은 저소득국 지원을 위한 저소득국 빈곤감축 기금(PRGT) 규모 확대와 국제통화기금(IMF)의 회복·지속가능성 기금(RST) 등에도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한국 내 이란 원화자금 문제 해결에도 계속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날 회의에는 미국 재무부 월리 아데예모 부장관과 디뎀 니산치 비서실장, 데이비드 립톤 자문관 등도 참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