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 '고공행진' LNG 가격에 우려 표명…"단기 생산량 확대 불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보미 기자
입력 2021-10-11 20: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드 알카비 카타르 에너지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세계 최대 천연가스(LNG) 수출국인 카타르가 최근 고공행진을 거듭하는 국제 가스 가격이 소비를 위축시킬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11일(현지시간) 블룸버그와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사드 알카비 카타르 에너지부 장관은 이날 도하에서 "최근 고공행진 하는 국제 가스 가격이 불편하다(unhappy)"고 했다. 그러면서 "단기 가격 급등으로 이익을 볼 수는 있지만, 결국 이는 수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덧붙였다.

알카비 장관은 카타르 페트롤리엄(QP)에서 카타르 에너지(QE)로 명칭을 변경한 국영 에너지 업체 최고경영자(CEO)도 겸직하고 있다.

그는 이날 단기간에 천연가스 생산량을 늘릴 수 있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알카비 장관은 "이미 생산량이 한계 수준(maxed out)이다"며 "우리는 일관되게 최대 규모의 생산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카타르는 북부 해상 가스전에 300억 달러(약 35조8000억원)를 투자해 오는 2027년까지 LNG 생산량을 현재의 50%가량 늘리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국제 가스 가격이 급등하면서 카타르의 조기 설비 증설 요구가 있지만, 애초 계획이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알카비 장관은 확인했다.

최근 국제 에너지 시장에서는 대란 수준의 LNG 공급 부족이 나타나고 있다. 중국의 LNG 수요 급증과 기후 변화에 의한 풍력 발전량 감소에 북반구의 겨울철 수요 등 계절적 요인이 겹쳤다. 유럽에서는 에너지 비축분이 10여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면서, LNG 가격이 연초 대비 4배 수준으로 폭등했다.

최근 러시아가 대유럽 LNG 공급 물량을 역대 최대 규모로 늘리겠다고 선언하면서 고공행진이 주춤했지만, 북반부가 본격적인 겨울로 접어들면 상황이 악화할 것이라고 알카비 장관은 전망했다.

그는 "겨울이 걱정이다. 유럽을 비롯한 전 세계 곳곳의 (LNG) 비축량이 매우 적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