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주민 의식주 해결 공언…"당 간부들이 잘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1-10-11 14: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노동당 창건일 첫 기념강연…내부 결속 다져

  • 당 사업 개선 강화 의지…대외 메시지는 없어

북한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당 창건 76주년 기념연설을 통해 주민생활 안정을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당 창건일에는 처음으로 기념강연에 나섰다. 남북 관계 등 대외적인 메시지는 없이 '인민 의식주' 해결을 언급하며 사회주의 체제 강화에 방점을 찍었다.

조선중앙통신은 11일 "김정은 동지께서 10일 조선노동당 창건 76돌 기념강연회에서 강령적인 연설 '사회주의 건설의 새로운 발전기에 맞게 당 사업을 더욱 개선 강화하자'를 하시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김 총비서가 강연에서) 당 제8차대회가 설정한 5개년계획 기간을 나라의 경제를 추켜세우고 인민들의 의식주 문제를 해결하는 데서 효과적인 5년, 세월을 앞당겨 강산을 또 한 번 크게 변모시키는 대변혁의 5년으로 되게 하고, 다음 단계의 거창한 작전을 연속적으로 전개해 세계가 부러워하는 사회주의 강국을 일떠세우려는 우리 당의 결심과 의지에 대해 다시금 천명하시었다"고 전했다.

김 총비서는 중앙·지방 당 간부들에 대한 당부의 말도 빼놓지 않았다. 김 총비서는 "당 간부들이 일을 잘하면 우리의 전진은 지금보다 몇 배나 더 빨라지고, 인민들이 고대하는 더 좋은 내일도 그만큼 앞당겨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간부들의 일탈이나 주민 수탈을 경계하며 "인민을 위해 복무하는 우리 당에 있어서 인민 이익을 침해하며 당과 대중을 이탈시키는 행위는 절대로 용납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또 "당 책임 일군(간부)들은 인민들을 존중하고 자기를 무한히 낮추어야 한다"며 "사람들의 스쳐지나는 말속에서도 인민을 위한 새 일감을 찾고 인민들이 아파하고 해결을 요하는 문제들을 풀기 위해 애쓰며 대중과 고락을 같이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총비서가 당 창건일 기념강연을 한 것은 처음이다. 주민 생활이 나날이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민심을 다독이려는 취지로 풀이된다. 이날 강연에서 대남·대미 메시지나 핵, 대외 사업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앞서 지난달 29일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에서 대미·대남 정책에 대해 밝힌 바 있다. 이후 남북 통신선은 이달 4일 복원된 상태다.

한편, 이날 강연회에는 조용원 당 조직비서와 박정천·리일환·정상학·오수용·태형철 당 비서, 김재룡 조직지도부장, 오일정 군정지도부장, 김영철 통일전선부장, 허철만 간부부장, 박태덕 규율조사부장, 김형식 법무부장, 유진 군수공업부장, 권영진 총정치국장 등이 자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