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기자協 ‘2022 올해의 차’ 최종 심사에 7개 브랜드·13대 진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문기 기자
입력 2021-09-13 13: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아 K8·현대 아이오닉 5 등 포진...메르세데스-벤츠, 최종 후보 4대로 최다

올 상반기에 출시된 18개 브랜드의 신차(부분변경 포함) 38대 중 7개 브랜드 13대가 ‘2022 올해의 차’ 선정을 위한 최종 심사 대상으로 선발됐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2022 올해의 차 선정을 위한 전반기 2차 심사를 진행했다고 13일 밝혔다. 심사 결과 7개 브랜드의 신차 13대가 내년 2월쯤 개최될 최종 심사에 진출했다.

자동차기자협회는 매년 국내에 출시된 신차를 대상으로 전반기, 후반기, 최종 심사 등 세 차례에 걸친 평가를 거쳐 대한민국 최고의 차를 선정·발표한다.

△올해의 차 △올해의 국산차(또는 수입차) △올해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올해의 유틸리티 △올해의 디자인 △올해의 퍼포먼스 △올해의 그린카 △올해의 이노베이션 등 8개 부문으로 나눠 심사한다.

최종 심사에 진출한 차량 종류는 메르세데스-벤츠가 4대로 가장 많았다. 기아·아우디·현대차(각 2대), BMW·쌍용·포르쉐(각 1대)가 그 뒤를 이었다.

올해의 차 부문에서는 기아 K8, 기아 더 뉴 K9, 더 뉴 메르세데스-마이바흐 GLS, 더뉴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현대 아이오닉 5가 최종 심사에 진출했다.

더 뉴 메르세데스-마이바흐 GLS와 현대 아이오닉 5는 올해의 SUV 부문에서, 쌍용 더 뉴 렉스턴 스포츠&칸과 현대 스타리아가 올해의 유틸리티 부문에서 최종 심사 진출 차량으로 선정됐다.

단 올해의 차, 올해의 SUV, 올해의 유틸리티 등 3개 부문은 연간 판매대수(300대 이상)를 충족해야 하는 요건이 있다. 자동차기자협회에 따르면 올해 말까지 이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차량이 있다면 차순위 차량이 최종 심사 대상 자격을 승계받는다.

이 밖에 올해의 디자인 부문에서는 기아 K8, 더 뉴 메르세데스-마이바흐 GLS, 더 뉴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클래스, 포르쉐 파나메라, 현대 아이오닉 5가 최종 심사에 진출했다.

더 뉴 메르세데스-AMG GT R, BMW M4, 아우디 R8 V10이 올해의 퍼포먼스 부문, 기아 K8 하이브리드, 아우디 e-트론 스포트백 50 콰트로, 현대 아이오닉 5가 올해의 그린카 부문에서 최종 심사 대상 차량으로 선정됐다.

류종은 올해의 차 선정위원장은 “2022 올해의 차 전반기 심사를 1, 2차에 걸쳐 매우 엄정하게 진행했다”며 “과거와 달리 올해에는 배터리 전기차 등 전동화 신차가 대거 선보인 한 해여서 올해의 차 왕좌를 놓고 내연기관과 전동화 차량 간의 치열한 각축전도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선정 ‘2022 올해의 차’ 로고.[사진=한국자동차기자협회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