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재테크] 서울 정비사업 탄력 받나…'공공기획 재개발' 속도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21-09-06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림1구역, 공공기획으로 용적률 상향…300여 가구 늘어

  • 창신·숭인 등 도시재생지역 공모 신청 위한 동의서 징구

서울 종로구 창신·숭인 일대 [사진=아주경제 DB]


수년째 진척이 없던 서울 재개발 사업지가 '오세훈표 공공기획'과 맞물려 간만에 활기를 띠고 있다.

공공기획 재개발은 오세훈 서울시장이 민간재개발 활성화를 위해 꺼내 든 것으로, 시가 민간 정비사업 초기 단계부터 개입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인허가 절차를 단축해주는 제도다.

6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서울시 공공기획 재개발로 정비사업에 나서는 관악구 신림1구역이 8일 시공사 선정을 위한 두 번째 현장설명회를 연다. 이곳은 지난달 31일 진행된 시공사 선정 입찰 마감 결과, GS건설 컨소시엄(GS건설·DL이앤씨·현대엔지니어링) 1곳만 참여하면서 유찰됐다.

서울 서남권 최대 재개발 사업지로 꼽히는 신림1구역은 공공기획을 적용해 용적률이 기존 247.7%에서 259.8%로 상향되면서 가구수도 3961가구에서 4250가구로 늘어났다. 이 중 임대주택이 650여가구 공급될 예정이다.

강동구 천호동 397의 419 일대를 재개발하는 천호3-2구역도 공공기획을 통해 정비계획안을 수립하고 있다. 재개발을 통해 400가구 규모의 아파트가 들어설 예정이다.

상대적으로 규모는 작지만 지하철 5·8호선이 지나는 천호역 인근에 위치해 '알짜 입지'라는 평가다.

오 시장이 박원순식 '벽화그리기' 도시재생사업에 개발·정비를 포함하는 방향으로 대전환하면서 창신·숭인동 등 기존 도시재생구역들도 재개발 추진에 나서고 있다.

현재 창신·숭인을 비롯한 장위11구역, 가리봉중심1구역, 신림4구역 등 도시재생지역 11곳은 공공기획 재개발 공모 신청을 위한 주민 동의서를 징구하고 있다. 창신동의 경우, 주민 2800여명 가운데 1000여명이 동의해 주민 동의율이 이미 35%를 넘어섰다.

은평구 구산동177과 영등포구 양평동 6가, 광진구 자양4동 등에서도 주민 동의서를 징구하는 등 이미 20곳 넘는 곳들이 공공기획 재개발 참여를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피드 주택 공급'의 핵심인 공공기획을 적용한 민간 재개발 후보지 공모가 이달 말로 다가오면서 참여 의사를 밝히는 도시재생구역들이 잇따르고 있는 것이다.

공공기획 민간재개발이 국토교통부의 공공주도 재개발보다 사업성이 낮다는 지적도 있지만, 사업기간 단축과 규제 완화로 대응이 가능하다는 게 참여를 원하는 도시재생 사업지들의 반응이다.

업계 관계자는 "공공기획은 조합이 사업을 추진하면서 일정 부분 시의 도움을 받는 민관협력 형태를 띠고 있어서 공공주도 방식보다 더 메리트가 있다"며 "그동안 재개발에서 소외됐던 도시재생지역들도 '오세훈표 도시재생'에 적극 나서면서 노후화가 심한 지역들을 중심으로 개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