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아프간 대피 시한 연장 거부...미·서방, '공동 대오' 균열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1-08-25 09: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미군의 아프가니스탄 철군 시한을 유지하기로 했다. 특히, 주요 7개국(G7) 정상이 아프간 내 자국민과 조력자 대피 문제를 이유로 미군의 철군 시한 연장을 강하게 요청했지만, 미국이 결국 이를 거부하면서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다.
 
24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은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이날 G7 정상회의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미군의 기존 아프간 철군 시한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는 바이든 대통령과 백악관이 미국 국방부의 권고안을 수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24일(현지시간)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마치고 백악관 내 회의실인 '루즈벨트룸'을 떠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사진=UPI·연합뉴스]

 
같은 날 존 커비 미국 국방부 대변인 역시 정례 기자회견에서 "현재로선 오는 31일까지 아프간에서 미국인 등의 대피를 끝낸다는 계획은 변하지 않았다"면서 "해당 기간 안에 아프간을 떠나길 원하는 모든 미국인을 대피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미국 행정부의 철군 기한 유지 방침에 따라 카불 공항 대피 작전을 위해 추가 파병됐던 6000명 규모의 병력도 철군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바이든 행정부가 자국 내 비판과 국제사회의 강한 요청에도 아프간 철군 시한을 유지한 것은 카불 공항에 대한 테러 위협과 아프간을 장악한 무장조직인 탈레반과의 충돌을 우려한 결정으로 풀이된다.
 
바이든 행정부는 이슬람국가(ISIS)의 지부라고 주장하는 'ISIS-K'가 카불 공항과 그 주변 지역에 대해 자살폭탄 테러를 예고하고 있다고 지속적으로 밝혀왔다.
 
아울러, 탈레반 세력은 미군이 철군 시한을 넘기고 남아있다면 '점령 행위'에 해당한다면서 미국이 상응한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이에 미국 측은 윌리엄 번스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을 카불로 급파해 탈레반과 대피 시한을 연장하는 막후협상을 벌이기도 했지만,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한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따라 미국 국방부는 남은 시한까지 하루 2만명씩 최대 10만명을 추가로 대피시켜 아프간 내 자국민을 모두 구출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미군은 탈레반의 카불 함락 직전인 14일부터 전날 오후까지 총 4만8000여명을 대피시켰고, 최근 대피 작전에 가속도가 붙자 직전 24시간 동안에는 2만1600명을 아프간에서 탈출시켰다. 미군과 연합군의 대피 인원을 합칠 경우에는 지난 14일부터 약 5만8700명, 지난달 말 기준으로는 6만3900명에 달한다.
 
다만, AP는 이 계산에 미군의 아프간인 협력자와 위험에 처한 현지인들이 포함했는지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원론적 결론에 그친 G7 정상회의...미·서방 '균열' 키우나?
한편, 영국과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 유럽 국가는 이날 G7 화상 정상회의에서 미군의 철수시한 연장을 강하게 요구했다.
 
이 결과 G7 정상회의 성명에는 '아프간 사태가 당면한 우선순위 문제는 안전한 대피 보장'이며 이를 서로 긴밀히 조율한다는 정도의 입장밖에 담기지 못했다. 이에 대해 각국은 미국의 입장이 반영된 결과라는 점을 인정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미국과 서구 유럽 국가 사이에서 마찰이 빚어지며 공동 대응 대오에 균열이 생긴 것 아니냐는 평가도 내놓고 있다.
 
AP는 "첨예하게 분열한 G7 지도자들이 바이든 대통령의 주장을 놓고 충돌했다"면서 이날 회의 분위기를 "바이든을 설득할 수 없다는 뚜렷한 실망감, '결정은 미국이 한다'는 체념 섞인 인정이 있었다"고 묘사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바이든 대통령이 유럽 정상들과 (전임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에서) 이미 균열된 관계의 상처에 소금을 뿌렸다"며 "바이든은 아프간 철수 처리 과정에서 생긴 손상을 인정할 것이라는 (유럽 정상들의) 희망을 내동댕이쳤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의장국인 영국이 강하게 주장해왔던 탈레반 세력에 대한 국제 제재 방안에 대해서는 회원국 사이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수준에서 논의됐다.
 
이날 공동 성명은 "우리는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판단하겠다"면서 테러 방지, 여성 인권 보장 등의 문제를 강조하며 "향후 아프간 정부의 정당성은 (탈레반 세력이) 국제적인 의무와 약속을 지키려는 접근 방식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향후, 국제사회가 탈레반 정권의 합법성 인정을 놓고 압박을 가하겠다는 방침을 시사한 것이다.
 

24일(현지시간)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발언 중인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