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레반 "알카에다 수장 알자와히리 시신 아직 발견 못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22-08-25 20: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프가니스탄 카불의 함락 1주년을 맞은 지난 15일(현지시간) 카불 주재 옛 미국 대사관 외벽 옆에서 한 노점상이 탈레반 깃발을 팔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탈레반이 국제 테러 조직 알카에다의 수장 아이만 알자와히리의 시신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알자와히리가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서 공습으로 제거됐다는 미국의 주장에 대해 선을 그은 것이다.

2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자비훌라 무자히드 탈레반 정부 대변인은 이날 아직 관련 사안을 조사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무자히드 대변인은 지난 4일 "아프가니스탄 이슬람 에미리트(탈레반 정부)는 알자와히리의 이곳 도착과 체류에 대한 정보가 없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미국은 9·11 테러 주범 중 한 명인 알자와히리를 지난달 31일 카불에서 드론 공습으로 제거했다고 밝혔다. 미 중앙정보국(CIA)이 주도한 공습 당시 알자와히리는 탈레반의 고위 지도자인 시라주딘 하카니의 보좌관이 소유한 집에 머물고 있었다는 보도도 나왔다.

이후 국제사회에서는 탈레반이 극단주의 무장조직 근절 약속을 어겼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탈레반은 2020년 2월 미국과 카타르 도하에서 맺은 평화협정에서 아프간이 알카에다와 같은 극단주의 무장조직의 활동 무대가 되지 않게 하겠다고도 약속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무자히드 대변인은 지난 2일에도 성명을 내고 미국의 도하 협정 위반을 비난했다. 탈레반이 잇따라 비난 성명을 낸 것은 도하협정 위반의 책임을 미국으로 돌리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도 도하협정에서 주둔군 철수와 함께 군사력으로 아프간을 위협하거나 내정에 간섭하지 않겠다고 합의했기 때문이다.

탈레반은 1996∼2001년 아프간을 통치했지만 9·11테러를 일으킨 알카에다 수장 오사마 빈 라덴을 비호하다가 미군의 침공을 받아 정권을 잃었다. 이후 탈레반은 세력을 더욱 확장했고 작년 8월 20년 만에 아프간을 재장악하는 데 성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