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 논란 끝, 긴축 논쟁 시작?...미 연준, 테이퍼링 초읽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1-08-12 11: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바이든플레이션'이란 비판까지 받았던 미국의 물가 상승세(인플레이션)가 4개월 만에 둔화 수순에 들어섰다. '일시적 인플레이션'이라는 기존 진단에 더욱 힘이 실리면서,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통화정책 기조에 대한 논란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11일(현지시간) 미국 노동부는 7월 소비자물가지수(CPI·계절 조정 기준)가 전월과 전년 대비 각각 0.5%와 5.4% 올랐다고 발표했다. 이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인 0.5%와 5.3% 상승과 엇비슷한 수준이다.

미국의 물가 상승세는 여전히 2008년 8월 이후 최고 수준을 유지했지만, 지난 6월 당시(전월 대비 0.9%, 전년 대비 5.4% 상승)보다는 오름폭이 일부 축소했다.

특히, 가격 변동성이 큰 음식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CPI는 6월보다 0.3%,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는 4.3% 올랐다. 이는 전문가 예상치(각각 0.4%, 4.4% 상승)를 모두 밑돌았을 뿐 아니라, 6월 수치(전월 대비 0.9%, 전년 대비 4.5% 상승)와 비교했을 때 물가 상승세가 한풀 꺾인 모양새다.
 

2019년 9월 이후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등락 추이(위는 전년 대비, 아래는 전월 대비 수치).[자료=인베스팅닷컴]


세부 통계를 확인했을 때, 7월 물가 상승세 둔화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친 요인은 자동차 가격이다. 특히, 앞서 지난 4월부터 3개월 동안 급등세(10%, 7.3%, 10.5%)를 보였던 중고차·트럭 가격은 7월 0.2% 상승에 그치며 오름세가 대폭 안정됐다는 지적이다. 

앞선 3개월 동안 매월 1.5% 이상의 오름세를 기록했던 신차 가격은 7월 1.7% 상승을 기록하며 6월 2% 상승에서 소폭 완화했다. (승객·화물) 운송료 역시 7월 1.1% 하락하면서 4개월 만에 감소세로 돌아섰으며, 항공료도 0.1% 내렸다.

이에 따라 식료품과 에너지 상품을 제외한 상품 전반의 가격 오름세는 전월 2.2% 상승에서 7월 0.5% 상승으로 둔화하면서 4개월 만에 처음으로 감소세를 보였다.

다만, 로이터와 WSJ은 중고차 가격 안정으로 물가 상승세가 정점을 찍은 후 완만해졌더라도, 내년 초까지는 일부 오름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WSJ은 "중고차 가격은 물량 부족 상황과 공급망 병목 현상이 일부 해소하면서 진정할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신차 재고 부족 상황을 초래한 근본적인 원인인 반도체 공급난은 내년까지 복구되지 않을 것으로 보이기에 신차 가격 안정까지는 여전히 시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임대료 등 주택 가격과 외식 가격, 호텔 등의 숙박비 등의 요소는 수요 강세로 여전히 가격 상승 압력이 강하기에 다른 품목의 하락세를 상쇄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인플레 논란 종결, 긴축 논쟁 시작...연준, 테이퍼링 시기 앞당기나?

지난 3월부터 급격한 오름세를 보였던 미국의 인플레이션 상황이 지난 6월을 정점으로 4개월 만에 둔화하고 있다는 진단에는 별다른 이견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연준의 향후 행보를 놓고서는 시장 전문가들과 연준 관계자들의 의견이 엇갈렸다.

전문가들은 연준이 '현상 유지'를 선호할 것으로 보며 정책 불확실성의 축소를 기대한 반면, 매파 성향(통화 긴축 선호)의 연준 인사를 중심으론 연준이 정책 전환을 준비해야 한다는 발언의 빈도가 잦아지고 있다.

이날 프린스펄글로벌인베스터스의 시마 샤 수석 전략가는 CNBC에서 "(이날 지표는) 연준이 인플레이션 압력에 대해 너무 느긋한 것 아니냐는 투자자들의 우려를 잠재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물가 상승세가 일시적이라고 주장에 일부 정당성을 입증했다"고 말했다.

크레셋캐피털매니지먼트의 잭 앨빈 수석 투자책임자(CIO) 역시 로이터에서 "이는 연준이 소파에 앉아있도록 할 것"이라면서 "물가는 오르고 있지만, 속도는 느려졌기 때문에, 연준은 현재의 전략을 고수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토마스 바킨 리치먼드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로이터 대담에서 "인플레이션이 고점에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Inflation seems to have crested)"면서 "우리(미국)는 점점 (통화정책) 정상화 시점에 가까워지고 있으며, 경제 상황이 허용하는 한 되도록 빨리 정상 환경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정책 정상화) 시점이 정확히 언제가 될진 모르겠지만, 연준이 경제 지원을 축소할 만큼 미국의 노동시장이 회복하려면 몇 달이 더 걸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에스더 조지 캔자스시티 연은 총재는 전미기업경제학회(NABE)에서 "현재의 인플레이션 상황, 최근의 노동시장 개선세, 강한 수요 지속세 등을 감안했을 때, 연준의 테이퍼링(자산 매입 축소) 시작 기준이 이미 충족했을 수 있다"면서도 구체적인 시점을 언급하진 않았다.

특히, 최근 연준의 대표적인 매파로 꼽히는 로버트 카플란 댈러스 연은 총재의 경우, CNBC에서 연준이 오는 9월 테이퍼링 계획을 발표한 후 10월에 곧바로 자산 매입을 축소하기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구체적인 시점을 꼽기도 했다.

다만, 연준의 통화 정책을 결정하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 참여하는 인사는 올해 바킨 총재뿐이며, 조지와 카플란 총재는 각각 2022년과 2023년에 위원을 역임할 예정이다.

연준은 긴축 전환 조건으로 인플레이션(2% 내외 상승 용인)과 노동시장(실업률 4% 내외의 완전 고용 상태 회복)의 확연한 개선 상황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6~7월 2개월간 약 200만명이 고용되며 노동시장 회복세가 완연한 데다 그간 우려가 컸던 인플레이션 상황까지 안정 조짐을 보이면서, 연준에 대한 긴축 전환 압력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연준이 올해 말 혹은 내년 초 테이퍼링을 시작한 후 2023년 기준금리를 인상하는 것이 기존의 일반적인 전망이지만, 일각에서는 이 일정을 6개월 이상 앞당겨야 한다는 주장까지

이에 따라 향후 시장은 테이퍼링 돌입 시기와 속도에 대한 연준의 결정과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 상황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연준은 매월 1200억 달러 규모의 자산을 매입하고 있는데, 테이퍼링으로 채권 매입 규모가 줄어드는 만큼 기준금리 인상 시기도 앞당겨지기 때문이다.

다만, 이 과정에서 델타 변이 확산 상황은 가장 큰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연준과 미국 행정부 모두 코로나19 사태가 정상화하지 않은 상황에서 통화정책을 전환하는 것에 큰 부담감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