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 내주부터 도입···백신 수급 ‘숨통’, 불확실성은 ‘지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효정 기자
입력 2021-07-31 07: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델타 변이 우세종 판단, 확산세 가속

  • 정부 "거리두기 효과 없으면 더 강한 방역조치" 예고

[사진=연합뉴스]


모더나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130만회분이 다음달 6~7일 중 국내에 들어온다. 이와는 별개로 약 850만회분의 백신이 추가로 도입돼 1000만회분 이상의 백신이 오는 8월 중에 추가로 공급되면서 당장 백신 수급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앞서 정부는 이달 26일 시작한 55~59세 연령층 대상의 백신을 모더나로 예정했으나 모더나의 공급 연기 통보로 일부 대상의 접종 백신을 화이자로 대체한 바 있다. 

문제는 자체 생산시설 없이 외부 업체에 생산을 맡기는 모더나의 특성상 언제든 공급 차질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하반기 백신 접종 일정에 대해 여전히 불안하다는 시선이 공존한다.

31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모더나 백신의 8월 공급량은 당초 8월에 배정된 물량과 7월 공급이 연기된 물량을 포함해 총 1046만회분이다. 이 가운데 7월 공급이 연기된 물량 196만회분 중 8월 6~7일에 130만회분이 미리 도입된다.

모더나 백신은 지난달 제조소의 생산 차질 문제로 도입이 한시적으로 중단되면서 우려가 제기된 바 있다. 이로 인해 당초 7월에 국내 도입되기로 한 물량 196만회분이 8월로 미뤄졌고, 모더나 백신 접종을 예약한 50대의 일정은 일주일 연기됐다.

이번 공급 지연 문제가 당장은 해소된다고 해도 또 공급 지연이 반복될 수 있다는 게 국민들과 업계의 우려다.

해외 각국 역시 모더나 백신의 수급 차질을 겪고 있다. 캐나다는 모더나로부터 지난 6월까지 약 5000만회분 중 4000만회분만 공급할 수 있다는 통보를 받았고, 일본 역시 지난 6월까지 4000만회분을 받기로 했으나 실제 1370만회분만 공급받았다.

또한 앞으로 백신 공급 지연이 반복된다고 해도 뚜렷한 대책은 없어 보인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계약 조건 자체가 연내, 반기, 분기별 공급 일정으로 돼 있어서 세부적인 공급 내역에 대한 변동으로 법적 책임까지 물을 수 있는지는 좀 어려운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손 반장은 이어 “전 세계적으로 백신을 공급하는 제약사는 소수인 반면 백신을 받기 위해 구매 요청을 하는 국가는 다수인 상황이기 때문에 대응에 있어 여러 고민을 하고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정부는 오는 9월까지 전 국민의 70%(3600만명)가 1차 접종을 마치고, 11월까지 집단면역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다만 백신 공급에 대한 유동성 때문에 불확실성은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총 4000만회분(2000만명분)을 선구매한 노바백스 백신도 언제부터 접종이 가능할지 현재로서는 알 수 없다. 3분기까지 국내에 2000만회분이 공급될 예정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가 생산 기술을 이전받았으나, 글로벌 시판 허가가 계획보다 지연되면서 우리 정부도 당분간 활용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사진=연합뉴스]


◇ 연일 최다 확진에 델타 변이 확산세 가속

하반기 안정적인 백신 수급에 대한 불확실성과 함께 국내 신규 확진자가 역대 최다로 나오고 있다. 여기에 델타 변이까지 기승을 부리면서 백신 접종이 유행 확산 속도를 따라잡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방역당국은 인도 유래 ‘델타형’ 변이가 이미 우세종으로 자리를 잡은 것으로 진단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제2부본부장 겸 국립보건연구원장은 앞서 지난 26일 정례브리핑에서 “이미 델타형 변이는 국내 코로나19 유행에 있어 최소한 과반 이상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방대본에 따르면 델타형 변이 검출률은 6월 4주 차(6월 20∼26일) 3.3%에 불과했으나 7월 3주 차(7월 18∼24일)에는 48.0%로 올랐다.

델타형 변이는 영국 유래 ‘알파형’ 변이보다 전파력이 1.64배 강하고, 확진자 가운데 입원 위험 역시 2.26배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세계 주요 국가에서 델타형 변이 감염자가 빠르게 늘면서 전체 감염자의 과반 이상을 차지하는 우세종으로 떠오르고 있다.

‘노 마스크’를 선언했던 미국마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고 태도를 바꿨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마친 사람은 마스크를 벗어도 된다는 두 달 전 권고를 거둬들이고 다시 마스크를 쓰라는 지침을 내렸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지난 27일(현지시간) 코로나19 전파가 활발한 고위험 지역에서는 백신을 2회 맞은 사람도 실내 및 공공장소에서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권고했다. 지난 5월 접종완료자는 마스크를 쓸 필요가 없다는 지침을 발표하기 전으로 돌아간 셈이다.

고위험 지역에 한해 적용된다고 밝혔지만, 미국 곳곳에서 델타 변이가 증가 추세여서 사실상 미 전역에 해당하는 권고로 받아들여진다.

◇ 정부 “내주까지 거리두기 효과 없으면 더 강한 방역조치”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하는 손영래 반장. [사진=연합뉴스]


국내 코로나19 확산세가 갈수록 거세지는 가운데 다음주에도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더 강력한 방역조치가 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수도권에는 최고 수위인 4단계, 비수도권에는 3단계 거리두기가 시행 중이다.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지난 28일 정례브리핑에서 “지금은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시행이 2주를 지나고 있는 시점으로, 효과를 지켜보면서 좀 더 강한 방역조치가 필요할지 여부도 함께 검토돼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가 언급한 더 강화된 방역조치는 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 추가 단축, 사적모임 인원 제한 강화 등이 검토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아울러 정부는 비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현시점에서 추가 방역대책을 도입하기에는 이르다는 입장이다.

손영래 반장은 지난 29일 오후 코로나19 백브리핑에서 “비수도권의 3단계 격상 조치가 월요일(26일)부터 시행됐다”며 “며칠 사이에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어 전국적으로 거리두기 4단계 조치를 해야 한다는 주장은 관련 영향을 고려하지 않고 바로 (추가 조치를) 한다는 것인데 합리적이지 않다”고 지적했다.

손 반장은 이어 “확산세 저지를 위해서는 (방역조치 강화도) 중요한 관점이지만, 저소득 서민층의 피해가 커지기 때문에 이로 인한 위험이 증가하는지도 살펴봐야 할 문제”라며 “이에 따라 비수도권의 3단계 영향 평가를 하면서 추가 조치를 논의하는 게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