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北美 대화 재개 노력해달라”…셔먼 “中과 심도 있는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1-07-22 16: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청와대서 美국무부 부장관 접견…한미동맹 중요성 공감대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방한 중인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을 접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방한 중인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을 접견하고 “북·미 대화 재개에 적극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에서 진행된 문 대통령과 셔먼 부장관의 접견 내용을 전했다.

먼저 문 대통령은 “셔먼 부장관은 국무부 요직을 두루 거치며 한반도와 동북아 정세에 정통한 베테랑 외교관으로 알고 있다. 기대가 크다”면서 “조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의 귀환’, ‘외교의 귀환’을 강조했는데 (토니) 블링컨 장관과 셔먼 부장관 두 분의 탁월한 외교관으로 짜여진 국무부 진용을 보면 ‘외교관의 귀환’도 추가해야 할 것 같다”고 덕담을 건넸다.

이어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을 상기하며 “한·미 동맹과 한반도 평화를 위해 많은 역할과 기여를 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셔먼 부장관은 이에 “한국은 미국의 본격적인 파트너이자 진정한 글로벌 파트너”라며 “북한이 미국의 대화 제의에 대해 조기 호응해 오기를 기대한다”고 답했다.

그는 “한국과 대북정책 관련 긴밀히 조율된 노력을 함께해 나가기를 바란다”면서 “중국 방문 시 중국 측과도 대북 정책 관련 심도 있는 논의를 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셔먼 부장관은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100’에서 1위를 차지한 국내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퍼미션 투 댄스(Permission to dance)’를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강력한 한·미 동맹을 맺고 있는 한국과 미국이 기후변화 등 글로벌 현안에서 공동 노력을 해나갈 것을 제안한다”면서 “K팝 스타인 방탄소년단의 ‘퍼미션 투 댄스’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인데 한국과 미국은 함께 호흡을 맞췄기 때문에 ‘승인(permission)’이 필요 없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과 미국은 기후변화 대응에 앞장서고 있다”며 “귀국하면 바이든 대통령에게 각별한 안부를 전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셔먼 부장관은 지역 및 글로벌 이슈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셔먼 부장관은 “강력한 한·미 동맹을 맺고 있는 한국과 미국이 기후변화 등 글로벌 현안에서 공동 노력을 해나갈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과 미국은 기후변화 대응에 앞장서 미국은 기후정상회의를, 한국은 P4G를 개최했으며, 한국은 상향된 NDC(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COP26(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발표하기 위해 현재 준비 중”이라며 “COP28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