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광명·고양·화성 4곳서 공공재개발 추진…7000가구 추가 공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람 기자
입력 2021-07-16 08: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 외 지역 중 최초…수도권에서 총 3.2만가구 확보

[자료=국토교통부]


경기 광명 광명7R구역과 고양 원당6·7구역, 화성 진안 1-2구역 등 ​경기 구도심 4곳이 공공재개발 후보지로 최종 선정됐다. 이는 서울 외 지역에서 최초 선정된 것으로, 총 7000가구의 신축주택 공급이 예상된다.

16일 국토교통부와 경기도는 '수도권 주택공급 기반 강화방안'에 따라 도입한 공공재개발사업을 시행할 경기도 내 후보지 4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현재까지 서울·경기에서 28곳의 공공재개발 후보지가 발표돼 수도권 도심에서 총 3만2000가구의 신축주택 공급 기반이 마련됐다.

경기도는 경기주택도시공사(GH)와 지난 12월부터 3개월간 공공재개발 후보지 공모를 실시했으며, 주민 10% 이상 동의를 얻은 노후지 10곳이 공모에 참여했다. 

지난 13일 국토부, 경기도 담당 및 도시계획 전문가로 구성된 '경기도 공공재개발 후보지 선정위원회'를 개최, 최종 후보지 4곳을 결정했다.

앞으로 예비사업시행자인 GH는 후보지 주민을 대상으로 현장 설명회를 열어 주민에게 공공재개발의 주요 내용과 기대효과·개략계획을 설명하고, 주민·지자체의 의견을 수렴해 빠르면 연내 정비계획 입안 절차에 착수할 계획이다.

국토부와 경기도는 후보지 내 투기 방지 방안에 대해서도 공조한다. 양측은 개발기대에 따른 투기수요 유입 우려가 있기 때문에 16일부터 이번에 선정된 공공재개발 후보지 4곳을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지정·고시한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지난 14일 시행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라 후보지를 '공공재개발 예정 구역'으로 지정하고, 권리산정기준일을 후보지 발표일인 16일로 해 주민의 부담을 가중하는 신축 및 지분쪼개기 행위를 제한할 방침이다.

한편 후보지가 공공재개발 예정 구역으로 지정되면 구역지정 1년 전까지 예정 구역 내 실거래내역을 조사하고 이상 거래가 확인되면 법률에 따라 엄중히 대응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