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계 “이건희 기증관 계획, 열린 공간서 논의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1-07-12 15: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홍순헌 해운대구청장이 지난 8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문화체육관광부 앞에서 "서울과 지방의 문화 격차를 벌리는 이건희 미술관 서울 건립방침을 철회하라"라며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발족 당시 미술계 인사 677명이 참여한 ‘국립근대미술관을 원하는 사람들의 모임’이 이건희 기증관 설립 계획을 비판하고, 절차의 정당성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국립근대미술관을 원하는 사람들의 모임’은 12일 입장문을 내고 “새롭게 건립될 시설의 성격이 모호할 뿐만 아니라 비전(앞날)과 미션(임무)조차 분명치 않다”며 “정체불명의 새로운 통합전시관 건립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7일 이건희 회장의 기증품을 한곳에서 전시하는 별도의 기증관을 서울 용산 국립중앙박물관 부지나 국립현대미술관 인근 송현동 부지에 짓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국립근대미술관을 원하는 사람들의 모임’은 “실체도 분명하지 않은 기관의 설립을 경솔하게 발표해 지방자치단체와 시민들에게 희망 고문을 했을 뿐 아니라 국민을 분열시키는 결과를 낳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현대미술관에 분산 기증한 뜻을 존중해 양 기관에 기증품의 수장과 관리 향후 확대방안까지 일임하라”며 “국립근대미술관을 국립현대미술관에서 분리 독립시켜 신설하라”고 촉구했다. 

절차에 대한 문제도 제기했다. ‘국립근대미술관을 원하는 사람들의 모임’은 “지금까지 활용위원회 구성을 비롯한 모든 절차와 그 결과가 밀실에서 이루어져 왔다. 이 중차대한 일을 몇몇 위원과 당연직인 관료들에게 맡겨서 결론에 이른다는 것은 ‘과정의 공정’에 위배 되는 일”이라며 “향후 모든 일정과 회의, 토론을 공개적으로 개최하라”고 요구했다. 

미술관 유치에 나섰던 지자체의 반발도 거세다. 부산시새마을회·한국자유총연맹 부산시지부·바르게살기운동부산시협의회 등 3개 단체는 12일 ‘이건희 미술관 후보지 발표에 대한 부산지역 국민운동 3단체 공동성명’을 내고 “문화체육관광부의 결정에 부산 시민들은 허탈감과 실망감을 감출 수 없다”고 입을 모았다. 

이 단체들은 “국민 의견 수렴과 소통의 과정 없이 일방적인 밀실 안 정책 결정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문체부가 제시한 서울 후보지 결정 재검토와 공모 등 공정하고 민주적 절차를 거쳐 다시 후보지를 선정하라”고 촉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