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추가부양 목소리 ↑…"경기에 유연하게 대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1-07-11 15: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일본 정부가 추가 부양의 의지를 밝혔다. 코로나19 확산이 좀처럼 진정되지 않는 가운데, 정부는 성장 약화를 막기 위해 적극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고 11일 로이터는 전했다. 도쿄올림픽이 2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일본은 다시 긴급사태를 선포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진정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회복세를 보이던 경제는 다시 위축 국면으로 접어들 위험이 커졌다. 특히 서비스 업종이 더욱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일본 정부가 이번 달 12일부터 다음 달 22일까지 6주 동안 도쿄에 네 번째 긴급사태를 발효하기로 8일 결정했다.

특히 식당 내 음주를 차단하기 위한 수단을 강화했다. 긴급사태 발효 지역은 술을 파는 음식점의 휴업을 요청하고 긴급사태보다 한 단계 수위가 낮은 '만연 방지 등 중점 조치' 적용 지역의 경우 음식점에서 주류를 제공하지 않도록 요청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일본 관방장관은 11일 NHK 토론 프로그램에 출연해 "우리는 감염병 확산 방지를 최우선으로 내세워야 하며, 백신 배포에 있어 시민들과 협조하고, 기업과 도움이 필요한 국민들에게 지원을 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망설임 없이 (위축을 막기위한) 경제적 수단들을 동원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부양 수단과 시기, 규모 등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지 않았다.

자민당 의원들은 최근 추가부양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자민당 간사장은 추가부양을 위해 30조 엔(약 312조 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경제는 코로나19 충격 회복에서 쉽사리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일본 경제는 대외경제 회복으로 수출은 호조를 보였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내수 정체는 계속되고 있다. 코로나 변이종의 급격한 확산에 따라 2차(1월 8일~3월 7일) 및 3차(4월 25일~6월 20일 예정) 긴급사태를 재발령했으며, 올림픽을 앞두고 4차 긴급사태를 발령하기에 이르렀다. 긴급사태 발령으로 개인소비 심리는 크게 위축 됐다. 

다만, 미국 및 EU, 중국을 중심으로 세계 경제가 회복세로 접어들면서 일본의 생산 및 수출입은 늘어나고 있다. 제조업 분야의 설비 투자는 늘고 있지만, 비제조업 약세는 이어지고 있다. 세계의 경제회복에도 불구하고 내수 경기의 위축이 지속함에 따라 일본 GDP 성장률은 2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