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스폰서 검사' 충격적…전반적 감찰 지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진영 기자
입력 2021-07-08 11: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검찰 조직진단 차원…기간·수위는 예측 어려워"

박범계 법무부 장관[사진=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8일 사기 혐의로 구속기소된 '가짜 수산업자' 김모씨에게 금품을 받은 현직 검사를 두고 "충격적인 일"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날 오전 경기 과천시 법무부 정부과천청사 출근길에 "검찰 내 '스폰서 문화' 관련해 감찰과 다름없는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장관은 "누굴 적발·처벌하려는 게 아니라 조직 진단을 해야 하는 상황이고, (해당 사건) 수사가 끝나기를 마냥 기다릴 수도 없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어제(7일) 감찰 담당관과 새로 전보 온 감찰 담당 검사들에게 관련 지시를 했다"고 전했다.

다만 다음 주에 발표하는 한명숙 전 국무총리 모해위증교사 의혹 사건 관련 대검·법무부 합동감찰과 별개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한 전 총리) 합동감찰은 3개월간 공을 들여 한 것"이라며 "이와 별개로 이번 감찰을 진행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어떤 수위로 얼마 동안 이뤄질지는 예측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앞서 박 장관은 전날 오후 "서울남부지검에서 발생한 '라임 술접대' 사건으로 국민께 송구하다"며 "검찰 내 스폰서 문화를 감찰에 준하는 (수준으로) 파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