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코로나19 '4차 유행' 우려에도 여의도 1만명 집회 추진 이유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민철 기자
입력 2021-07-02 20: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코로나19 4차 유행 우려에도 오는 3일 서울 여의도에서 1만명 규모의 '전국노동자대회'를 진행할 전망이다. 이 대회에서 민주노총은 노동자 사망사고 등 중대재해 억제, 최저임금 인상, 노동기본권 보장, 구조조정 중단 등 현안의 해결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2일 김부겸 국무총리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의 민주노총 방문 만남이 불발된 뒤, 민주노총은 논평을 통해 "안전한 대회를 위해 7.3 전국노동자대회를 허용하고 벼랑 끝에 내몰린 노동자들이 호소에 진정 어린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먼저"라고 밝혔다.

이날 질병관리청은 정 청장이 김 총리와 함께 민주노총을 방문해 수도권의 코로나19 4차 유행 위험을 고려해 집회를 자제해달라고 설득하려 했으나, 만남이 성사되지 않아 국민들의 방역지침 준수를 당부하는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정 청장은 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보다 전파력이 강한 인도발 '델타 변이' 바이러스로 수도권의 감염 확산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민주노총 측은 "불과 50분 전에 전화를 통한 일방적 방문 통보에 대해 불가의 입장을 밝혔음에도 (국무총리가) 이를 무시"했고, 민주노총은 "감염보다 더 무서운 것은 일터에서의 죽음과 해고, 차별의 불평등 세상이며 이를 호소하고 해결을 요구하는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민주노총은 지난달 8일 문재인 정부에 계속되는 산재사망, 코로나 사태 1년을 지내면서 심화된 구조조정과 해고, 비정규직 차별, 노동자의 노조할 권리, 가구생계비에 못 미치는 최저임금과 저임금 구조 등 문제 해결의 대책을 촉구하기 위해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당시 개최를 발표하면서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고 노동자들의 목소리가 전달되는 안전한 대회를 위해 2미터 이상의 간격유지, 참가자 백신 접종, 미 접종자 선제적 pcr 검사 및 결과확인 후 대회참가 등 할 수 있는 모든 예방 활동을 진행할 것"이라면서 "정부당국도 안전한 대회를 통해 노동자들이 자신들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번 집회를 통해 올해 하반기 대규모 총파업의 동력을 얻으려 할 것으로 보인다. 오는 11월 전 조합원 110만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총파업을 진행하고 내년 대통령선거 판도에 영향을 행사하려는 것이다. 11월 총파업은 작년 12월 당선된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의 핵심 공약이었다.

경찰과 서울시는 민주노총이 전국노동자대회를 위해 신고한 여의도 집회에 금지 방침을 통보한 상태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2일 오전 정은경 중앙방역대책위원장과 함께 민주노총을 방문, 코로나19 확산의 기로에 서 있는 중차대한 시기임을 고려해 주말 대규모 집회 자제를 요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