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인권위 "자치경찰위원 남성 편중 현상 개선하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1-06-25 16: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위원 104명 가운데 여성 19명뿐

오세훈 서울시장이 25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 위원 임명식에서 초대 위원장인 김학배 전 울산경찰청장 등 위원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7월에 전면 시행되는 자치경찰제와 관련해 시·도 자치경찰위원회가 남성 위주로 꾸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경찰청 인권위원회는 25일 김창룡 경찰청장에게 남성 편중 현상을 개선하라고 권고했다. 관련 법에서 '시·도 자치경찰위 위원은 특정 성(性)이 10분의 6을 초과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조문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는 의무사항으로 개정하도록 주문했다.

경찰청 인권위는 지난 18일 정기회의에서 인적 구성이 완료된 15개 시·도 자치경찰위원 임명 절차를 논의했다. 시·도 자치경찰위는 각 7명으로 꾸려진다. 시도의회 추천 2명, 시도지사 지명 1명, 국가경찰위 추천 1명, 시도교육감 추천 1명, 추천위원회 추천 2명 등이다.

이렇게 최근까지 꾸려진 위원 총 104명 중 남성이 85명(81.8%), 여성은 19명(18.2%)으로 집계됐다. 특히 위원장·상임위원은 모두 남성이고 부산·대전·경남·강원청은 위원 중 여성이 1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정 성이 10분의 6을 초과하지 않는 곳은 경북(여성 3명)뿐이다.

경찰청 인권위는 '위원 중 1명을 인권 전문가로 임명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조문도 의무사항으로 개정할 것을 권고했다. 실제 부산·대전·전북·경남청은 인권 전문가가 포함되지 않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