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외교 재가동] ②"문 대통령, 도쿄올림픽 계기 답방 타진"...스가 총리 만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6-24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日 언론 "정부, '文 방일' 가정하고 韓과 협의 착수"

  • 文대통령 방일 시 스가 총리와 첫 대면회담 확률↑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 [사진=연합뉴스]

한·일 간 해묵은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양국 정상이 만나야 한다는 지적이 줄 잇지만, 쉽지 않아 보인다.

양국은 최근 영국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계기 정상회담을 추진했음에도 끝내 성사되지 못했다.

회담 무산을 골자로 한 한·일 간 진실공방까지 이어지며 감정의 골은 더욱 깊어졌다.

다만 한·일 외교국장이 최근 두 달 만에 마주앉아 협의했고 문재인 대통령은 내달 일본 도쿄(東京) 하계올림픽을 기념해 방일(訪日)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 간 첫 대면 회담 개최 가능성이 높아진 셈이다.

23일 일본 교도(共同)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다음 달 23일 개막하는 도쿄올림픽 계기 문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하는 것을 가정하고 한국 측과 사전 협의에 착수했다.

앞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가 지난 2018년 2월 한국의 평창 동계올림픽 당시 한국을 방문했는데, 한국 측이 이에 대한 답례로 문 대통령의 일본 방문을 고려하고 있다는 의사를 일본 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지난 21일 서울에서 진행된 한·일 외교국장급 협의에서 문 대통령의 방일 문제를 다뤘을 가능성을 점친다.

이상렬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은 21일 오후 외교부 청사에서 방한한 후나코시 다케히로(船越健裕)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대면 협의를 하고,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상렬 외교부 아시아태평양 국장이 지난 4월 1일 일본 도쿄(東京) 시내 한 호텔에서 한·일 외교당국 간 국장급 회의를 마친 뒤 오찬장으로 이동하며 전화통화 하고 있다. 이 국장은 이날 오전 후나코시 다케히로(船越健裕)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과 진행한 5개월 만의 한·일 국장급 대면 협의에서 징용·위안부 판결 등 현안을 놓고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연합뉴스]

양측은 두 달 만에 대면했지만, 일제강점기 징용·위안부 피해 배상 문제와 독도 등 양국 갈등 현안에 대해서는 기존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다.

다만 양측은 한·일 관계 발전이 역내는 물론 전 세계 평화와 안전, 번영에 중요하다는 데 대해 공감대를 이뤘다.

그럼에도 문 대통령 방일을 계기로 한·일 정상회담이 열릴지는 미지수다.

일본 정부는 줄곧 한국 측이 먼저 갈등 해법을 내놓기 전에는 마주앉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 같은 입장에 기반해 일본 측은 지난 11~13일(현지시간) 영국 콘월에서 열린 G7 회의를 계기로 정상회담을 개최하자는 한국 측 요청에 몽니를 부린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에 따르면 한·일 외교 당국은 G7 회의 기간 문 대통령과 스가 총리 간 첫 대면 협의를 열기로 사전에 합의했지만, 일본 측은 돌연 한국의 '동해 영토 수호훈련'을 이유로 약속을 파기했다.

외교가에서는 일본 측이 매년 두 차례 진행된 훈련을 이유로 정상 간 만남을 취소한 것은 '비상식적'이라는 평가가 팽배했다.

이에 일본 정부가 즉각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히며 한·일 간 진실공방이 벌어졌다.

나아가 한국 정부가 일본 측에 내달 도쿄(東京)올림픽을 계기로 문 대통령의 방일 의사를 타진했다는 일본 측 언론 보도가 뒤따랐고 청와대가 "확인해줄 사항이 없다"고 일축하며 양국 간 설전은 한동안 이어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