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친환경종합타운, 현지인, 반대대책위원회 재구성 대책위원장 새롭게 선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기완 기자
입력 2021-06-18 09: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역 간 연대 확대, 입지선정위원회 일부 위원들 사퇴 등 강건 투쟁 예고

 ▲ 친환경종합타운 설치를 저지하는 전동면 현지인들이 모여 수 차례에 거쳐 반대 집회를 하고 있다. / 사진=아주경제 DB

절차적으로 공정하지 못하다는 비판을 받으며 논란이 되고 있는 세종시 친환경종합타운(폐기물 처리시설) 설치 저지 전동면 반대대책위원회가 지휘부를 교체하고 연대를 확대키로 했다. 친환경종합타운은 전동면 송성리로 가닥이 잡혀 추진중이다.

지휘부 교체에 따라 위원장이 새롭게 선출됐고, 반대대책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일부 관계자들이 시청에서 구성한 입지선정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그들이 위원직에서 물러날 것으로 보인다. 주민들에게 신뢰를 주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 여론에 따른 것이다.

당초, 친환경종합타운 전동면 설치 추진은 주민동의 과정에서 특정 노인요양시설에 입소해 있는 고령의 입소자들에게 무더기로 서명을 받았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 과정에서 공무원들이 간접적으로 동의 서명을 받는 데 관여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절차적 문제점이 표면 위로 떠올랐다.

특히, 동의서에 서명한 시설 입소자들 중 치매 증상을 보이는 입소자가 있었지만, 무시됐던 것으로 밝혀졌다. 치매 증상이 있다고는 하지만 병원에서 정식으로 진단받은 것이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소관 부서 관계자는 이 같은 사실을 요양시설 관리자에게 전해들었지만 "(입소 노인들) 인지 능력을 시에서 테스트할 자격은 없다"며 "입소자들 중 치매 환자가 있다는 얘기를 듣긴 했지만 병원에서 정식으로 진단을 받지 않았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런 상황이 치매 환자가 서명한 동의서를 그대로 인정하려 했던 것으로 비춰져 편의주의적 탁상행정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현지인들은 "폐기물 처리시설 설치 동의서에 서명한 요양시설 종사·입소자들은 주민으로서 적합하지 않다"며 "미래 후손들을 위해서라도 이 투쟁을 멈추지 않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