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무반응에 이인영, '6월 방미' 사실상 무기한 연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06-15 09: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반도 정세 불확실성에 따른 결정...추후 방미도 불확실

이인영 통일부 장관 [사진 = 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이달 말로 예정됐던 미국 방문 계획을 잠정 보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21일 한·미정상회담 이후 북한이 대미·대남기조를 공개하지 않고 있는 등 한반도 정세 불확실성이 커진 데 따른 결정으로 보인다.

15일 통일부에 따르면 향후 이 장관의 방미 계획을 이달 말로 잡고 준비를 해왔지만, 일정을 보류하기로 했다. 추후 방미 계획도 확실하지 않은 상황으로 전해진다. 

정부는 남북 대화의 문이 열려있다는 점을 북한에 거듭 강조했지만, 북한은 한국의 제안에 침묵하고 있다. 이 장관의 방미 보류는 남북관계가 경색돼 있는 현 상황과 실무적으로 미국 측 인사들과 일정을 잡는 데 어려움이 있었던 점이 감안된 것으로 보인다. 

북·미관계도 정체 상태다. 미국은 지난달 초 새로운 대북정책에 관해 설명하겠다며 북한에 접촉을 요청했지만 '잘 접수했다'는 실무선의 반응만 받았다. 북한은 최근 진행된 대내외 행사에서도 코로나19 방역과 내부 결속만을 강조하는 등 한·미정상회담 성과에 대한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북한이 이달 '상순' 개최를 예고한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북한의 공식 대미·대남 메시지가 나올지 주목되고 있다. 

한편, 앞서 이 장관은 이달 말 방미를 위해 지난 4월부터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는 등 관련 준비를 진행해왔다. 방미 시에는 미국 행정부와 의회, 싱크탱크, 시민단체 등 각계각층을 만나 남북 교류협력과 대북제재 문제 등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