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北 동의 시 백신공급 협력 적극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비엔나(오스트리아)=공동취재단 ·서울=김해원 기자
입력 2021-06-14 19: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韓 글로벌 백신 허브될 경우 북한도 협력 대상"

 

오스트리아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비엔나 호프부르크궁에서 알렉산더 판데어벨렌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북한이 동의한다면, 북한에 대한 백신 공급에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스트리아를 국빈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호프부르크궁에서 열린 알렉산더 판데어벨렌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북한에 백신을 지원할 계획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한국이 글로벌 백신 허브 역할을 할 경우 북한도 당연히 협력 대상이 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개도국, 저소득국에 백신 보급을 확대할 수 있는 코백스(COVAX)에 대한 공여를 늘리기로 결정하는 한편, 미국과의 백신 글로벌 파트너십 합의에 따라 글로벌 백신 생산 허브가 돼 전세계 코로나 퇴치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북한이 동의한다면 북한에 백신 공급을 협력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며 "미국도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적 협력에 대해서는 적극 지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지난달 한·미 정상회담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이 판문점 선언, 싱가포르 선언을 존중한 점 등을 언급했다. 그는 "바이든 대통령은 남북 대화와 협력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며 "남북 대화와 협력이 보다 확대된다면 그것은 북·미 대화를 촉진하는 선순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벨렌 대통령도 "문 대통령의 의견에 동감한다"면서 "팬데믹은 모든 국가들이 함께 노력을 해야만 극복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유럽, 개도국, 가난한 국가들 모두 백신을 받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벨렌 대통령은 "북한 측에서 이와 관련해서 어떤 입장을 취했는지 관련 상황에 대한 데이터는 존재하는지 잘 모르겠다"며 "어떤 신호가 있다면 당연히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